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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 중요도

직업 내 비교
500여개 직업 종사자들의 자신의 직업에 대해 평가한 지식 관련 항목별 수준을 직업 내에 비교하여 본 직업에서 중요성(평가점수)이 높게 나타난
항목을 순서대로 제시함
지식 중요도의 중요도 평균, 항목, 설명 제공
평균
(5점 만점)
항목 설명
3.9 고객서비스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필요한 지식(고객의 욕구평가, 고객의 만족도 평가, 서비스 기준 설정 등)
3.0 영업과 마케팅 상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거나 촉진을 하는 것에 관한 지식(마케팅 전략, 상품의 전시와 판매기법, 영업관리 등)
2.9 심리 사람들의 행동, 성격, 흥미, 동기 등에 관한 지식
2.8 의사소통과 미디어 말, 글, 그림 등을 이메일이나 방송매체를 통해 전달하는 것에 관한 지식
2.8 상담 개인의 신상 및 경력 혹은 정신적 어려움에 관한 상담을 하는 절차나 방법 혹은 원리에 관한 지식
직업 간 비교
500여개 직업 종사자들의 자신의 직업에 대해 평가한 지식 관련 항목별 수준을 직업 간에 비교하여 본 직업에서 상대적 중요성(백분위)이
높게 나타난 항목을 순서대로 제시함
지식 중요도의 백분위, 항목, 설명으로 구성
백분위 항목 설명
91 고객서비스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필요한 지식(고객의 욕구평가, 고객의 만족도 평가, 서비스 기준 설정 등)
86 영업과 마케팅 상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거나 촉진을 하는 것에 관한 지식(마케팅 전략, 상품의 전시와 판매기법, 영업관리 등)
80 상담 개인의 신상 및 경력 혹은 정신적 어려움에 관한 상담을 하는 절차나 방법 혹은 원리에 관한 지식
79 심리 사람들의 행동, 성격, 흥미, 동기 등에 관한 지식
72 통신 전화기, 네트워크, 방송 등의 통신기기를 조작하고 통제하는데 필요한 지식

지식 수준

직업 내 비교
500여개 직업 종사자들의 자신의 직업에 대해 평가한 지식 관련 항목별 수준을 직업 내에 비교하여 본 직업에서 수준(평가점수)이 높게 나타난
항목을 순서대로 제시함
지식 수준의 중요도 평균, 항목, 설명으로 구성
평균
(7점 만점)
항목 설명
4.9 고객서비스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필요한 지식(고객의 욕구평가, 고객의 만족도 평가, 서비스 기준 설정 등)
4.1 심리 사람들의 행동, 성격, 흥미, 동기 등에 관한 지식
3.7 영업과 마케팅 상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거나 촉진을 하는 것에 관한 지식(마케팅 전략, 상품의 전시와 판매기법, 영업관리 등)
3.3 의사소통과 미디어 말, 글, 그림 등을 이메일이나 방송매체를 통해 전달하는 것에 관한 지식
3.2 사무 워드 프로세스, 문서처리 및 기타 다른 사무절차에 관한 지식
직업 간 비교
500여개 직업 종사자들의 자신의 직업에 대해 평가한 지식 관련 항목별 수준을 직업 간에 비교하여 본 직업에서 상대적 수준(백분위)이
높게 나타난 항목을 순서대로 제시함
지식수준의 백분위, 항목, 설명으로 구성
백분위 항목 설명
93 고객서비스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필요한 지식(고객의 욕구평가, 고객의 만족도 평가, 서비스 기준 설정 등)
93 심리 사람들의 행동, 성격, 흥미, 동기 등에 관한 지식
89 영업과 마케팅 상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거나 촉진을 하는 것에 관한 지식(마케팅 전략, 상품의 전시와 판매기법, 영업관리 등)
80 상담 개인의 신상 및 경력 혹은 정신적 어려움에 관한 상담을 하는 절차나 방법 혹은 원리에 관한 지식
71 통신 전화기, 네트워크, 방송 등의 통신기기를 조작하고 통제하는데 필요한 지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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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부서 : 미래직업연구팀
담당자 : 이주현, 이혜나(1577-7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