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상담원 | 경영·사무·금융·보험직 > 안내·고객상담·통계·비서·사무보조 및 기타 사무원 > 고객상담원

하는 일

교육/자격/훈련

    고객상담원은 주로 기업체, 관공서, 공공기관 등의 고객상담센터에서 일하며 고졸이상의 학력이면 지원이 가능하다. 입사 후에 전화응대기법, 불편사항 접수요령, 화술 등을 개별적으로 교육을 받게 되며 주로 응대하는 상담의 서비스내용 및 상품정보 등에 대해 교육받는다. 주로 상담하는 내용이 전문적인 지식이나 기술에 해당하는 경우는 이에 대한 상세한 교육이 추가되는 경우가 많다.
  • 관련학과
    • 식품영양학과 , 식품조리학과 , 항공서비스과 , 호텔·관광경영학과 등이 있습니다.
  • 관련자격
    • 소비자전문상담사[1급, 2급](국가기술)
  • 훈련정보
    • 고객 상담원 및 모니터 요원

임금/직업만족도/전망

  • 임금
    • 하위(25%) 2,443만원, 중위값 2,800만원, 상위(25%) 3,056만원
      위 임금정보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로, 재직자의 자기보고에 근거한 통계치입니다. 재직자의 경력, 근무업체의 규모 등에 따라 실제 임금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직업간 비교를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직업만족도
    • 61.8%
  • 일자리전망
    • 감소 (60%), 현상유지 (37%), 증가 (3%)
  • 일자리현황
    • 고객상담원

능력/지식/환경

  • 업무수행능력
    • 청력 / 설득 / 말하기 / 서비스 지향 / 협상
  • 지식
    • 고객서비스 / 영업과 마케팅 / 상담 / 심리 / 통신
  • 업무환경
    • 불쾌하거나 무례한 사람 상대 / 앉아서 근무 / 다른 사람과의 접촉 / 이미지/평판/재정에 미치는 영향력 / 실내 근무

성격/흥미/가치관

  • 성격
    • 스트레스 감내성 / 타인에 대한 배려 / 자기통제 / 적응성/융통성 / 사회성
  • 흥미
    • 사회형(Social) / 현실형(Realistic)
  • 직업가치관
    • 신체활동 / 이타 / 성취 / 지적 추구 / 자율
  • 관련직업
    • 안내·접수원
    • 의료코디네이터
    • 통계사무원
    • 비서
    • 사무보조원
    • 출판·자료편집사무원
    • 속기사
    • 행정사
    • 취업알선원

업무활동

  • 업무활동 중요도
    • 자료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 업무활동 수준
    • 자료가 존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