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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상담원
하는 일
방문고객 및 상담전화로 걸려오는 각종 민원사항에 응대하고 창구의 자료 및 이용안내문 배치 등에 관련된 업무를 수행한다.
교육/자격/훈련
고객상담원은 주로 기업체, 관공서, 공공기관 등의 고객상담센터에서 일하며 고졸이상의 학력이면 지원이 가능하다. 입사 후에 전화응대기법, 불편사항 접수요령, 화술 등을 개별적으로 교육을 받게 되며 주로 응대하는 상담의 서비스내용 및 상품정보 등에 대해 교육받는다. 주로 상담하는 내용이 전문적인 지식이나 기술에 해당하는 경우는 이에 대한 상세한 교육이 추가되는 경우가 많다.
- 관련학과
-
식품영양학과
,
식품조리학과
,
항공서비스과
,
호텔·관광경영학과
등이 있습니다.
- 관련자격
- 훈련정보
임금/직업만족도/전망
- 임금
-
하위(25%)
2,443만원,
중위값
2,800만원,
상위(25%)
3,056만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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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임금정보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로, 재직자의 자기보고에 근거한 통계치입니다. 재직자의 경력, 근무업체의 규모 등에 따라 실제 임금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직업간 비교를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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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직업만족도
- 일자리전망
-
감소 (60%),
현상유지 (37%),
증가 (3%)
- 일자리현황
능력/지식/환경
- 업무수행능력
-
청력
/
설득
/
말하기
/
서비스 지향
/
협상
- 지식
-
고객서비스
/
영업과 마케팅
/
상담
/
심리
/
통신
- 업무환경
-
불쾌하거나 무례한 사람 상대
/
앉아서 근무
/
다른 사람과의 접촉
/
이미지/평판/재정에 미치는 영향력
/
실내 근무
성격/흥미/가치관
- 성격
-
스트레스 감내성
/
타인에 대한 배려
/
자기통제
/
적응성/융통성
/
사회성
- 흥미
-
사회형(Social)
/
현실형(Realistic)
- 직업가치관
-
신체활동
/
이타
/
성취
/
지적 추구
/
자율
- 관련직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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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내·접수원
-
의료코디네이터
-
통계사무원
-
비서
-
사무보조원
-
출판·자료편집사무원
-
속기사
-
행정사
-
취업알선원
업무활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