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뎁스 2뎁스 3뎁스 현재 페이지

직업정보 찾기

직업·진로 직업정보 직업정보 찾기
설치·정비·생산직 > 전기·전자 기기 설치·수리원 > 가전제품설치·수리원
가전제품설치·수리원

직무개요

소비자의 의뢰에 따라 파손된 텔레비전, 냉장고, 세탁기 등 가전제품의 이상 유무를 확인하여 수리한다.

수행직무

  • 소비자의 방문 또는 통신을 통해 고장수리를 의뢰 받는다.
  • 수리신청이 접수되면 접수된 내용을 확인하고 고객과 통화하여 고장내용과 문제를 확인한다.
  • 제품을 작동시켜 보거나 부품을 분해하여 파손 부위를 확인한다.
  • 제품의 이상 결함을 살피거나, 전기테스터기를 이용하여 가전제품의 휴즈 상태 및 단선, 쇼트 여부를 점검한다.
  • 드라이버, 렌치 등의 수동공구를 사용하여 파손된 부품을 분리한다.
  • 전기인두(납으로 각종 전자부품을 용접하는 장치)를 사용하여 파손된 부품을 교체하거나 정상작동하도록 수정한다.
  • 상태에 따라 유상 또는 무상수리 여부를 결정하여 소비자에게 통보한다.
  • 수리 후 수리목록을 작성하여 보관한다.
  • 가전제품을 시운전하여 작동상태를 확인하고 수동공구를 사용하여 재조립한다
  • 고객에게 고장원인과 사용상의 주의점을 설명해주고 인계한다.
  • 직접 고객이 있는 곳으로 찾아가 방문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한다.

관련직업

‘가전제품설치·수리원’ 더 알아보기

  • 한국직업전망

    전기 및 전자기기설치수리원

    내근직은 고객이 직접 가져온 기기를 현장에서 바로 수리해 주며, 고장 상태가 심각한 경우 공장에 수리를 의뢰하여 다시 소비자가 찾아갈 수 있도록 도와준다. 외근직은 개인휴대단말기(PDA)를 통해 고객지원센터로부터 고객의 서비스 의뢰를 전송받고, 고객에게 전화를 걸어 방문일자를 정해 애로사항을 처리해준다. 수리가 끝나면 그 결과를 PDA를 통해 고객지원센터로 전송하고, 센터 에서는 고객에게 전화를 걸어 서비스 만족도를 확인한다. 외근직 수리원은 제품에 따라 컴퓨터· 사무기기 설...

  • 테마별 찾기

    해당 직업 정보가 없습니다.

  • 대상별 찾기

    해당 직업 정보가 없습니다.

  • 이색직업별 찾기

    해당 직업 정보가 없습니다.

  • 신직업별 찾기

    해당 직업 정보가 없습니다.

  • 동영상

    해당 직업 정보 동영상이 없습니다.

담당부서 : 미래직업연구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