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전제품설치·수리원 | 설치·정비·생산직 > 전기·전자 기기 설치·수리원 >
가전제품설치·수리원
하는 일
소비자의 의뢰에 따라 파손된 텔레비전, 냉장고, 세탁기 등 가전제품의 이상 유무를 확인하여 수리한다.
교육/자격/훈련
가전제품설치 및 수리원은 전기, 전자, 통신과 관련한 지식과 기술이 필요하다. 전공자라 하더라도 가전제품을 직접 분해·수리하는 경험이 필요하기 때문에 별도의 교육을 받고 취업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주요 가전회사에서는 자체 직업훈련원을 통해 자사 제품의 A/S를 담당할 가전제품설치 및 수리원을 양성한다. 수리원의 이미지가 곧 가전회사의 이미지와 직결되기 때문에 회사에서는 친절과 서비스정신을 많이 강조하고 있다. 고객감동을 위한 응대기법과 매너에 대해서도 지속적으로 교육하고 있다. 이들은 대부분 가전제품 및 통신기기회사의 서비스센터에 취업하며 그 외에 생산공장 내의 수리부서에서 일을 하거나 전자제품수리업체를 자영하기도 한다.
- 관련학과
- 실무종사자들의 설문조사결과자료와 정확히 일치되는 학과정보가 없습니다.
- 관련자격
- OCP(외국)
- 전자기기기능사(국가기술)
- 전자산업기사, 기사(국가기술)
- 훈련정보
임금/직업만족도/전망
- 임금
-
하위(25%)
3,256만원,
중위값
3,663만원,
상위(25%)
4,144만원
※
|
위 임금정보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로, 재직자의 자기보고에 근거한 통계치입니다. 재직자의 경력, 근무업체의 규모 등에 따라 실제 임금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직업간 비교를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 직업만족도
- 일자리전망
-
감소 (46%),
현상유지 (43%),
증가 (10%)
- 일자리현황
능력/지식/환경
- 업무수행능력
-
고장의 발견.수리
/
작동 점검
/
정교한 동작
/
설치
/
신체적 강인성
- 지식
-
기계
/
고객서비스
/
컴퓨터와 전자공학
/
상담
/
운송
- 업무환경
-
온몸 진동 노출
/
불쾌하거나 무례한 사람 상대
/
사물, 도구, 조종 장치를 다루기 위해 손사용
/
다른 사람과의 접촉
/
위험한 장비 노출
성격/흥미/가치관
- 성격
-
독립성
/
책임과 진취성
/
자기통제
/
스트레스 감내성
/
신뢰성
- 흥미
-
현실형(Realistic)
/
탐구형(Investigative)
- 직업가치관
-
개인지향
/
자율
/
타인에 대한 영향
/
이타
/
인정
- 관련직업
업무활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