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전제품설치·수리원 | 설치·정비·생산직 > 전기·전자 기기 설치·수리원 > 가전제품설치·수리원

하는 일

교육/자격/훈련

    가전제품설치 및 수리원은 전기, 전자, 통신과 관련한 지식과 기술이 필요하다. 전공자라 하더라도 가전제품을 직접 분해·수리하는 경험이 필요하기 때문에 별도의 교육을 받고 취업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주요 가전회사에서는 자체 직업훈련원을 통해 자사 제품의 A/S를 담당할 가전제품설치 및 수리원을 양성한다. 수리원의 이미지가 곧 가전회사의 이미지와 직결되기 때문에 회사에서는 친절과 서비스정신을 많이 강조하고 있다. 고객감동을 위한 응대기법과 매너에 대해서도 지속적으로 교육하고 있다. 이들은 대부분 가전제품 및 통신기기회사의 서비스센터에 취업하며 그 외에 생산공장 내의 수리부서에서 일을 하거나 전자제품수리업체를 자영하기도 한다.
  • 관련학과
    • 실무종사자들의 설문조사결과자료와 정확히 일치되는 학과정보가 없습니다.
  • 관련자격
    • OCP(외국)
    • 전자기기기능사(국가기술)
    • 전자산업기사, 기사(국가기술)
  • 훈련정보
    • 가전제품 설치·수리원

임금/직업만족도/전망

  • 임금
    • 하위(25%) 3,256만원, 중위값 3,663만원, 상위(25%) 4,144만원
      위 임금정보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로, 재직자의 자기보고에 근거한 통계치입니다. 재직자의 경력, 근무업체의 규모 등에 따라 실제 임금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직업간 비교를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직업만족도
    • 57.8%
  • 일자리전망
    • 감소 (46%), 현상유지 (43%), 증가 (10%)
  • 일자리현황
    • 가전제품설치·수리원

능력/지식/환경

  • 업무수행능력
    • 고장의 발견.수리 / 작동 점검 / 정교한 동작 / 설치 / 신체적 강인성
  • 지식
    • 기계 / 고객서비스 / 컴퓨터와 전자공학 / 상담 / 운송
  • 업무환경
    • 온몸 진동 노출 / 불쾌하거나 무례한 사람 상대 / 사물, 도구, 조종 장치를 다루기 위해 손사용 / 다른 사람과의 접촉 / 위험한 장비 노출

성격/흥미/가치관

  • 성격
    • 독립성 / 책임과 진취성 / 자기통제 / 스트레스 감내성 / 신뢰성
  • 흥미
    • 현실형(Realistic) / 탐구형(Investigative)
  • 직업가치관
    • 개인지향 / 자율 / 타인에 대한 영향 / 이타 / 인정
  • 관련직업
    • 사무용 전자기기설치·수리원

업무활동

  • 업무활동 중요도
    • 자료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 업무활동 수준
    • 자료가 존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