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텔레마케터

임금

텔레마케터 하위(25%) 2,486만원, 중위값 2,800만원, 상위(25%) 3,522만원

※ 위 임금정보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로, 재직자의 자기보고에 근거한 통계치입니다. 재직자의 경력, 근무업체의 규모 등에 따라 실제 임금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직업간 비교를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조사년도: 2021년>

직업만족도

텔레마케터에 대한 직업 만족도는 59.6% (백점 기준)입니다.

※ 직업만족도는 해당 직업의 일자리 증가 가능성, 발전가능성 및 고용안정에 대해 재직자가 느끼는 생각을 종합하여 100점 만점으로 환산한 값입니다.
<조사년도: 2021년>

전문가가 분석한 일자리전망

향후 5년간 텔레마케터의 고용은 다소 감소하는 수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2015-2025 중장기인력수급전망」(한국고용정보원, 2016)에 따르면 텔레마케터는 2015년 약 45.0천 명에서 2025년 약 40.8천 명으로 향후 10년간 약 4.2천 명(연평균 -1.0%) 정도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점차 증가하고 있는 모바일, 인터넷 쇼핑 또는 TV홈쇼핑 시, 소비자의 상품 문의 외에 결제, 배송, 반품, 교환 등의 각종 문의가 업체의 콜센터를 통해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모바일, 인터넷 쇼핑 및 TV홈쇼핑 산업의 성장은 텔레마케터의 고용이 증가될 수 있음을 의미한다. 기업뿐만 아니라 정부 부처나 공공기관, 각 지방자치단체에서도 대국민 서비스 및 홍보 차원에서 컨택센터를 신설하거나 증설하고 있다. 그러나 지난 몇 년간 콜센터 및 텔레마케팅 서비스업의 사업체 수와 종사자 수가 급증하였지만 그 성장세가 꺽이고 있다. 콜센터 및 텔레마케팅 서비스업은 필요한 수요를 이미 충족하고 정체기에 이른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IT기술의 발전으로 자동전화기술, 반복적인 콜센터의 대응업무를 인공지능 등이 대체하는 추세이므로 텔레마케터의 고용에 부정적 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인다. 상품판매를 권유하기 위한 콜센터 업무도 콜센터로부터 오는 전화를 소비자들이 스팸으로 분류하여 전화를 받지 않기 때문에 아웃바운드 업무도 점차 어려움이 예상된다.

※ 위의 일자리전망은 직업전문가들이 「중장기인력수급전망」,「정성적 직업전망조사」,「KNOW 재직자조사」등 각종 연구와 조사를 기초로 작성하였습니다.

재직자가 생각하는 일자리전망

< 조사년도: 2021년 >
재직자가 생각하는 일자리전망 분포
감소 다소 감소 유지 다소 증가 증가
13% 43% 37% 7% 0%

※ 위의 그래프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가 해당 직업의 향후 5년간 일자리 변화에 대해 응답한 결과입니다. 직업전문가와 재직자들의 입장과 견해에 따라 일자리 전망에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일자리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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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국직업전망

    텔레마케터

    텔레마케터는 전화헤드셋을 이용해 고객과 대화하는 동시에 컴퓨터로 고객 자료를 검색하고 입력하거나 메모하면서 고객의 문의에 대응하고 상품판매를 위한 설명 및 관련 업무를 수행한다. 텔레마케터는 고객의 각종 문의나 주문사항을 응대하는 인바운드 텔레마케터와 고객에게 전화를 걸어 상품정보를 제공하고 가입을 권유하는 아웃바운드 텔레마케터로 구분된다. 인바운드 텔레마케터(In-bound Telemarketer)는 컨택센터(콜센터)나 고객상담센터에 근무한다. 고객이 각종 궁금한 사항을 문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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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부서 : 미래직업연구팀
담당자 : 이주현, 이혜나(1577-7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