텔레마케터 | 영업·판매·운전·운송직 > 텔레마케터 > 텔레마케터

하는 일

교육/자격/훈련

    텔레마케터가 되기 위해서는 전문훈련기관이나 인력파견업체에서 소정의 교육을 받은 후 취업하거나 업체에 입사한 후 자체 사내교육이나 위탁교육을 받은 후 텔레마케팅 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인바운드 업무는 고객의 문의와 요구가 다양하기 때문에 다방면에 대해 내용을 숙지하고 있어야 하며, 아웃바운드 업무는 특정 상품이나 서비스를 중심으로 깊이 있는 정보를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 취업하기 전에 전문교육기관에서 전화응대기법, 불편사항 접수 요령, 화술 등을 개별적으로 교육받고 취업하는 사람도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업체에 취업한 후 1개월 정도에 걸쳐 고객응대법 등 기본교육과 서비스 내용, 상품 정보 등에 대해 자체교육이나 위탁교육을 받게 된다. 특히 세무나 법률 상담 등 전문지식이 필요한 분야의 경우는 더 오래, 더 집중적으로 교육을 받으며, 업체에서는 채용 시 전문대 이상 졸업자나 동일 업종 경력자를 선호하기도 한다.
  • 관련학과
    • 실무종사자들의 설문조사결과자료와 정확히 일치되는 학과정보가 없습니다.
  • 관련자격
    • 텔레마케팅관리사(국가기술)
  • 훈련정보
    • 텔레마케터

임금/직업만족도/전망

  • 임금
    • 하위(25%) 2,486만원, 중위값 2,800만원, 상위(25%) 3,522만원
      위 임금정보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로, 재직자의 자기보고에 근거한 통계치입니다. 재직자의 경력, 근무업체의 규모 등에 따라 실제 임금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직업간 비교를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직업만족도
    • 59.6%
  • 일자리전망
    • 감소 (56%), 현상유지 (37%), 증가 (7%)
  • 일자리현황
    • 텔레마케터

능력/지식/환경

  • 업무수행능력
    • 말하기 / 설득 / 협상 / 듣고 이해하기 / 글쓰기
  • 지식
    • 영업과 마케팅 / 통신 / 고객서비스 / 의사소통과 미디어 / 사무
  • 업무환경
    • 앉아서 근무 / 마감시간 / 불쾌하거나 무례한 사람 상대 / 전화 대화하기 / 사물, 도구, 조종 장치를 다루기 위해 손사용

성격/흥미/가치관

  • 성격
    • 스트레스 감내성 / 인내 / 성취/노력 / 자기통제 / 적응성/융통성
  • 흥미
    • 진취형(Enterprising) / 사회형(Social)
  • 직업가치관
    • 신체활동 / 성취 / 개인지향 / 지적 추구 / 이타
  • 관련직업

업무활동

  • 업무활동 중요도
    • 자료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 업무활동 수준
    • 자료가 존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