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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영향평가원

임금

교통영향평가원 하위(25%) 3,650만원, 중위값 4,500만원, 상위(25%) 5,698만원

※ 위 임금정보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로, 재직자의 자기보고에 근거한 통계치입니다. 재직자의 경력, 근무업체의 규모 등에 따라 실제 임금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직업간 비교를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조사년도: 2021년>

직업만족도

교통영향평가원에 대한 직업 만족도는 75.3% (백점 기준)입니다.

※ 직업만족도는 해당 직업의 일자리 증가 가능성, 발전가능성 및 고용안정에 대해 재직자가 느끼는 생각을 종합하여 100점 만점으로 환산한 값입니다.
<조사년도: 2021년>

전문가가 분석한 일자리전망

향후 5년간 교통영향평가원의 고용은 현 상태를 유지하거나 다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개발 사업이나 건축 시 일정 규모 이상인 경우에는 교통영향을 평가·분석하여 적절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지자체가 조례 제·개정을 통해 「도시교통정비 촉진법」에 교통영향평가 대상사업 범위를 강화하는 움직임을 보임에 따라 이 분야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이다. 그러나 교통영향평가 업무는 주로 건설경기에 영향을 받는데, 향후 국내 건설경기 전망은 밝지 않은 상황이다. 현재 우리나라는 도로, 철도, 항만 등의 사회기반시설 건설을 지속적으로 추진해온 결과 사회기반시설이 어느 정도 갖추어진 성숙기에 접어들었고 이는 공공부채 증가를 억제하려는 정부정책과 맞물려 신규 공공건설 투자를 위축시키는 요인이 될 것이다. 정부는 급증하는 가계부채 증가세를 억제하기 위해 신규 분양물량을 조절할 것이므로 신도시 개발이나 신규 택지개발 사업도 위축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신규채용 규모는 현 상태를 유지하거나 다소 감소할 것으로 전망되어 신규취업이 쉽지 않을 것이다.

※ 위의 일자리전망은 직업전문가들이 「중장기인력수급전망」,「정성적 직업전망조사」,「KNOW 재직자조사」등 각종 연구와 조사를 기초로 작성하였습니다.

재직자가 생각하는 일자리전망

< 조사년도: 2021년 >
재직자가 생각하는 일자리전망 분포
감소 다소 감소 유지 다소 증가 증가
0% 20% 70% 10% 0%

※ 위의 그래프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가 해당 직업의 향후 5년간 일자리 변화에 대해 응답한 결과입니다. 직업전문가와 재직자들의 입장과 견해에 따라 일자리 전망에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일자리현황

담당부서 : 미래직업연구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