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영향평가원 | 연구직 및 공학 기술직 > 건축·토목공학 기술자 및 시험원 > 교통영향평가원

하는 일

교육/자격/훈련

    교통영향평가원이 되기 위해서는 대학에서 도시공학, 교통공학, 회계학을 전공하여 활동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 외에 대학에서 건축학이나 조경학, 토목공학 등을 전공한 사람 중에도 도로설계 관련 과목을 이수하거나 관련 대학원에 진학하는 경우가 있다. 교통공학을 전공하면 교통류이론, 교통안전공학, 교통수요분석, 교통계획, 도로설계, 교통공학론, 교통통계학, 대중교통, 물류정보시스템, 교통정책, 교통법규, 항공 및 항만교통학, 교통조사 등을 배우게 된다. 교통정보화(지능형 교통시스템) 관련 업체, 관련 연구소, 정부기관, 도시개발공사 등에 취업할 수 있다.
  • 관련학과
    • 도시·지역학과 , 도시공학과 , 지리학과 , 지상교통공학과 등이 있습니다.
  • 관련자격
    • 교통 산업기사, 기사, 기술사(국가기술)
    • 교통산업기사, 기사, 기술사(국가기술)
  • 훈련정보
    • 도시·교통 전문가

임금/직업만족도/전망

  • 임금
    • 하위(25%) 3,650만원, 중위값 4,500만원, 상위(25%) 5,698만원
      위 임금정보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로, 재직자의 자기보고에 근거한 통계치입니다. 재직자의 경력, 근무업체의 규모 등에 따라 실제 임금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직업간 비교를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직업만족도
    • 75.3%
  • 일자리전망
    • 감소 (20%), 현상유지 (70%), 증가 (10%)
  • 일자리현황
    • 교통영향평가원

능력/지식/환경

  • 업무수행능력
    • 조직체계의 분석 및 평가 / 기술 설계 / 물적자원 관리 / 기술 분석 / 수리력
  • 지식
    • 산수와 수학 / 운송 / 지리 / 법 / 건축 및 설계
  • 업무환경
    • 앉아서 근무 / 이메일 이용하기 / 실내 근무 / 공문, 문서 주고받기 / 전화 대화하기

성격/흥미/가치관

  • 성격
    • 분석적 사고 / 신뢰성 / 협조 / 적응성/융통성 / 꼼꼼함
  • 흥미
    • 관습형(Conventional) / 탐구형(Investigative)
  • 직업가치관
    • 경제적 보상 / 애국 / 지적 추구 / 개인지향 / 성취
  • 관련직업
    • 건축가(건축설계사)
    • 건축구조기술자
    • 건축설비기술자
    • 건축감리기술자
    • 건축안전·환경·품질·에너지관리기술자
    • 건축시공기술자 및 견적원
    • 토목구조설계기술자
    • 토목감리기술자
    • 토목안전·환경·품질기술자
    • 토목시공기술자 및 견적원
    • 조경기술자
    • 도시계획·설계가
    • 교통계획·설계가
    • 지적 및 측량기술자
    • 지리정보시스템전문가
    • 건설자재시험원

업무활동

  • 업무활동 중요도
    • 자료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 업무활동 수준
    • 자료가 존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