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계획·설계가 | 연구직 및 공학 기술직 > 건축·토목공학 기술자 및 시험원 > 교통계획·설계가

하는 일

교육/자격/훈련

    교통계획 및 설계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대학교에서 교통공학을 전공하여 활동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학부 과정에서 건축학이나 조경학, 토목학 등을 전공하면서 교통설계 관련 과목을 이수하거나 도시 및 교통공학 대학원에 진학하는 경우도 있다. 최근 건축, 토목, 환경, 도시 및 교통공학 등을 통합해 하나의 학부제로 운영하는 학교가 증가하고 있다. 관련 자격으로 교통기술사/기사/산업기사, 도로 및 공항기술사(이상 한국산업인력공단) 등이 있다. 주로 정부기관이나 지방자치단체, 공기업, 연구소, 엔지니어링회사, 건설회사에 주로 취업하며, 그 밖에 부동산개발 및 컨설팅업체 등에 취업한다. 교통정보화(전자교통장비 및 지능형 교통시스템) 관련 IT기업, 항공사 등에 취업하기도 한다. 이들은 석·박사 학위를 취득한 후 연구원이나 대학교수로 활동할 수도 있다.
  • 관련학과
    • 도시공학과 , 지구과학과 , 지상교통공학과 등이 있습니다.
  • 관련자격
    • 교통 산업기사, 기사, 기술사(국가기술)
    • 교통산업기사, 기사, 기술사(국가기술)
    • 문화재수리기능자(국가전문)
  • 훈련정보
    • 도시·교통 전문가

임금/직업만족도/전망

  • 임금
    • 하위(25%) 4,144만원, 중위값 4,662만원, 상위(25%) 5,600만원
      위 임금정보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로, 재직자의 자기보고에 근거한 통계치입니다. 재직자의 경력, 근무업체의 규모 등에 따라 실제 임금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직업간 비교를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직업만족도
    • 72.5%
  • 일자리전망
    • 감소 (43%), 현상유지 (53%), 증가 (3%)
  • 일자리현황
    • 교통계획·설계가

능력/지식/환경

  • 업무수행능력
    • 공간지각력 / 범주화 / 조직체계의 분석 및 평가 / 협상 / 품질관리분석
  • 지식
    • 지리 / 건축 및 설계 / 법 / 운송 / 사무
  • 업무환경
    • 앉아서 근무 / 결과에 대한 책임 / 다른 사람들을 조율하거나 이끌기 / 이메일 이용하기 / 재택근무

성격/흥미/가치관

  • 성격
    • 분석적 사고 / 협조 / 스트레스 감내성 / 신뢰성 / 혁신
  • 흥미
    • 관습형(Conventional) / 진취형(Enterprising)
  • 직업가치관
    • 애국 / 타인에 대한 영향 / 인정 / 다양성 / 심신의 안녕
  • 관련직업
    • 건축가(건축설계사)
    • 건축구조기술자
    • 건축설비기술자
    • 건축감리기술자
    • 건축안전·환경·품질·에너지관리기술자
    • 건축시공기술자 및 견적원
    • 토목구조설계기술자
    • 토목감리기술자
    • 토목안전·환경·품질기술자
    • 토목시공기술자 및 견적원
    • 조경기술자
    • 도시계획·설계가
    • 교통영향평가원
    • 지적 및 측량기술자
    • 지리정보시스템전문가
    • 건설자재시험원

업무활동

  • 업무활동 중요도
    • 자료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 업무활동 수준
    • 자료가 존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