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계획·설계가 | 연구직 및 공학 기술직 > 건축·토목공학 기술자 및 시험원 >
교통계획·설계가
하는 일
도로망이나 교통시설물을 계획·설계하고, 교통의 양, 속도, 신호의 효율성, 신호등 체계의 적절성 및 기타 교통상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종합한 교통영향평가 및 분석업무를 수행한다.
교육/자격/훈련
교통계획 및 설계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대학교에서 교통공학을 전공하여 활동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학부 과정에서 건축학이나 조경학, 토목학 등을 전공하면서 교통설계 관련 과목을 이수하거나 도시 및 교통공학 대학원에 진학하는 경우도 있다. 최근 건축, 토목, 환경, 도시 및 교통공학 등을 통합해 하나의 학부제로 운영하는 학교가 증가하고 있다. 관련 자격으로 교통기술사/기사/산업기사, 도로 및 공항기술사(이상 한국산업인력공단) 등이 있다. 주로 정부기관이나 지방자치단체, 공기업, 연구소, 엔지니어링회사, 건설회사에 주로 취업하며, 그 밖에 부동산개발 및 컨설팅업체 등에 취업한다. 교통정보화(전자교통장비 및 지능형 교통시스템) 관련 IT기업, 항공사 등에 취업하기도 한다. 이들은 석·박사 학위를 취득한 후 연구원이나 대학교수로 활동할 수도 있다.
- 관련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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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공학과
,
지구과학과
,
지상교통공학과
등이 있습니다.
- 관련자격
- 교통 산업기사, 기사, 기술사(국가기술)
- 교통산업기사, 기사, 기술사(국가기술)
- 문화재수리기능자(국가전문)
- 훈련정보
임금/직업만족도/전망
- 임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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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위(25%)
4,144만원,
중위값
4,662만원,
상위(25%)
5,600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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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임금정보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로, 재직자의 자기보고에 근거한 통계치입니다. 재직자의 경력, 근무업체의 규모 등에 따라 실제 임금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직업간 비교를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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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직업만족도
- 일자리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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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소 (43%),
현상유지 (53%),
증가 (3%)
- 일자리현황
능력/지식/환경
- 업무수행능력
-
공간지각력
/
범주화
/
조직체계의 분석 및 평가
/
협상
/
품질관리분석
- 지식
-
지리
/
건축 및 설계
/
법
/
운송
/
사무
- 업무환경
-
앉아서 근무
/
결과에 대한 책임
/
다른 사람들을 조율하거나 이끌기
/
이메일 이용하기
/
재택근무
성격/흥미/가치관
- 성격
-
분석적 사고
/
협조
/
스트레스 감내성
/
신뢰성
/
혁신
- 흥미
-
관습형(Conventional)
/
진취형(Enterprising)
- 직업가치관
-
애국
/
타인에 대한 영향
/
인정
/
다양성
/
심신의 안녕
- 관련직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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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축가(건축설계사)
-
건축구조기술자
-
건축설비기술자
-
건축감리기술자
-
건축안전·환경·품질·에너지관리기술자
-
건축시공기술자 및 견적원
-
토목구조설계기술자
-
토목감리기술자
-
토목안전·환경·품질기술자
-
토목시공기술자 및 견적원
-
조경기술자
-
도시계획·설계가
-
교통영향평가원
-
지적 및 측량기술자
-
지리정보시스템전문가
-
건설자재시험원
업무활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