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뎁스 2뎁스 3뎁스 현재 페이지

직업정보 찾기

직업·진로 직업정보 직업정보 찾기
영업·판매·운전·운송직 > 항공기·선박·철도 조종사 및 관제사 > 선장 및 항해사
선장 및 항해사

흥미 중요도

직업 내 비교
500여개 직업 종사자들의 자신의 직업에 대해 평가한 흥미 관련 항목별 중요도를 직업 내에 비교하여 본 직업에서 중요성(평가점수)이 높게 나타난 항목을 순서대로 제시함
흥미의 중요도 평균, 항목, 설명으로 구성
평균
(5점 만점)
항목 설명
4.1 현실형(Realistic) 사물, 도구, 기계 및 동물들에 대한 명확하고 질서정연하며 체계적인 조작을 필요로 하는 활동들을 선호하고, 교육적이거나 치료적 활동을 싫어하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경향성은 조작, 기계, 농경, 전기 및 기술적인 능력들을 획득하게 하는 반면에 사회적 능력 및 교육적 능력에서는 결함을 보여주게 된다.
3.3 관습형(Conventional) 자료에 대한 명확하고, 질서정연하며 체계적인 조작을 필요로 하는 활동들을 선호하고, 모호하고, 자유스러우며, 탐색적이고, 체계적이지 않은 활동들을 싫어하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경향성은 사무적이고 계산적인 능력을 획득하게 하는 반면에 예술적인 능력에서는 결함을보여준다.
3.0 진취형(Enterprising) 조직적인 목표나 경제적인 이익을 얻기 위한 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 활동을 선호하고, 관찰적이고, 상징적이며, 체계적인 활동을 싫어하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경향성은 리더십, 대인관계 능력 및 설득적인 능력을 획득하게 하는 반면에 과학적인 능력에서 결함을 보여준다.
2.9 탐구형(Investigative) 물리적, 생물학적 혹은 문화적 현상들에 대해 호기심을 가지고 관찰하는 것을 즐기며, 상징적이고 체계적이고 창조적인 활동을 요하는 조사나 연구 활동을 선호하고 설득적이고 사회적이며 반복적인 활동을 혐오하게 한다. 이러한 행동경향성은 과학적이고 수학적인 능력을 갖게 하는 반면에 설득적 능력에서는 결함이 나타난다.
2.8 사회형(Social) 다른 사람들을 훈련시키고, 발달시키고, 치료해주기 위한 활동들을 선호하고, 자료나 도구 혹은 기계를 포함하는 명확하고 체계적인 활동을 싫어하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경향성은 사회적 및 교육적 능력에서의 능력을 획득하게 하는 반면에 조작, 기계, 농경, 전기 및 기술적인 능력들에서는 결함을 보여준다
직업 간 비교
500여개 직업 종사자들의 자신의 직업에 대해 평가한 흥미 관련 항목별 중요도를 직업 간에 비교하여 본 직업에서 상대적 중요성(백분위)이 높게
나타난 항목을 순서대로 제시함
흥미 중요도의 백분위, 항목, 설명으로 구성
백분위 항목 설명
98 현실형(Realistic) 사물, 도구, 기계 및 동물들에 대한 명확하고 질서정연하며 체계적인 조작을 필요로 하는 활동들을 선호하고, 교육적이거나 치료적 활동을 싫어하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경향성은 조작, 기계, 농경, 전기 및 기술적인 능력들을 획득하게 하는 반면에 사회적 능력 및 교육적 능력에서는 결함을 보여주게 된다.
73 관습형(Conventional) 자료에 대한 명확하고, 질서정연하며 체계적인 조작을 필요로 하는 활동들을 선호하고, 모호하고, 자유스러우며, 탐색적이고, 체계적이지 않은 활동들을 싫어하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경향성은 사무적이고 계산적인 능력을 획득하게 하는 반면에 예술적인 능력에서는 결함을보여준다.
47 진취형(Enterprising) 조직적인 목표나 경제적인 이익을 얻기 위한 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 활동을 선호하고, 관찰적이고, 상징적이며, 체계적인 활동을 싫어하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경향성은 리더십, 대인관계 능력 및 설득적인 능력을 획득하게 하는 반면에 과학적인 능력에서 결함을 보여준다.
45 탐구형(Investigative) 물리적, 생물학적 혹은 문화적 현상들에 대해 호기심을 가지고 관찰하는 것을 즐기며, 상징적이고 체계적이고 창조적인 활동을 요하는 조사나 연구 활동을 선호하고 설득적이고 사회적이며 반복적인 활동을 혐오하게 한다. 이러한 행동경향성은 과학적이고 수학적인 능력을 갖게 하는 반면에 설득적 능력에서는 결함이 나타난다.
25 사회형(Social) 다른 사람들을 훈련시키고, 발달시키고, 치료해주기 위한 활동들을 선호하고, 자료나 도구 혹은 기계를 포함하는 명확하고 체계적인 활동을 싫어하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경향성은 사회적 및 교육적 능력에서의 능력을 획득하게 하는 반면에 조작, 기계, 농경, 전기 및 기술적인 능력들에서는 결함을 보여준다

‘선장 및 항해사’ 더 알아보기

  • 한국직업전망

    선장, 항해사 및 도선사

    일반적으로 선박의 최고 책임자인 선장, 1등 항해사, 2등 항해사, 3등 항해사 등의 직책으로 구분 되며 선박의 규모의 따라 항해사의 숫자는 달라진다. 선장은 선박의 최고 책임자로 선원법에 따라 선박과 인명의 안전을 책임지며, 선박 내 모든 활동에 대한 지휘 권한을 가진다. 선장은 배가 출항하기 전 항해 목적지, 기후, 거리 등을 확인하고 항해 시 에는 해도, 나침반, 레이더, 선박자동식별장치(Automatic Identification System) 및 기타 항해 기기를 사...

  • 테마별 찾기

    항해사 및 도선사

    하얗게 밀려오는 파도와 특유의 냄새, 한여름의 즐거운 수영, 맛있는 해산물! 그래요, 보통은 바다를 생각하면 이런 것부터 생각나요. 그런데 배를 타고 바다를 누비고 싶다는 생각을 하는 사람도 분명 있을 겁니다. 영화 ‘캐러비안의 해적’의 잭 스패로우가 닻줄을 잡고 휙 날아오를 때 가슴이 두근두근하는 사람, 만화 ‘원피스(one piece)’를 보면서 모험으로 가득한 항해를 꿈꾸어본 사람! 물론 현실이 이런 만화나 영화처럼 환상적이기만 한 것은 아니겠지만, 바다를 보고 다른 어떤 것보다 설렘을 먼저 느낀다면 바다에서 일하는 것도 좋...

  • 대상별 찾기

    해당 직업 정보가 없습니다.

  • 이색직업별 찾기

    해당 직업 정보가 없습니다.

  • 신직업별 찾기

    해당 직업 정보가 없습니다.

  • 동영상

    선장 및 항해사

    선장 및 항해사 (00:03) NA. 축구장 3개를 합친 것보다도 큰 규모의 대형 선박. 안전한 항해를 위해선 그들이 필요하다. 선박 기계장치의 운전과 유지보수를 담당하는 기관부와 선원들에게 양질의 식사를 제공하는 요리부, 그리고 선박 운항에 전반적인 책임을 지는 선장과 항해사. 항로 설정, 선박 내 각종 계기 관리, 선내 규율 확립 등 운항 관련한 모든 업무를 담당하는 이 사람들! 푸른 바다 위를 항해하는 거대 선박이 이들의 손에 의해 움직인다. (00:47) NA. 대형 선박 위로 차곡차곡 쌓이는 컨테이너들. 컨테...

담당부서 : 미래직업연구팀
담당자 : 이주현, 이혜나(1577-7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