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장 및 항해사 | 영업·판매·운전·운송직 > 항공기·선박·철도 조종사 및 관제사 >
선장 및 항해사
하는 일
선장은 화물 및 승객운송, 어로를 위하여 항해하는 선박 내의 제반활동을 지휘·감독·조정한다. 항해사는 선장의 지시에 따라 선박의 항로를 결정하고, 승무원을 지휘·감독하여 항해 안전, 선원의 의료업무, 해상운송 등 갑판업무의 전반을 관리한다.
교육/자격/훈련
선장 및 항해사가 되기 위해서는 해양수산부가 지정한 교육기관인 관련 고등학교 및 대학교를 졸업하면 유리하다. 상선 해기사를 양성하는 기관은 한국해양대학교, 목포해양대학교, 부산해사고등학교, 인천해사고등학교가 있으며, 어선 해기사를 양성하는 기관은 수산관련 대학교(부경대, 제주대 등 6개교) 및 해양관련 고등학교(인천해양과학고, 울릉고 등 9개교)가 있다. 해양대학이나 수산관련 대학의 관련 학과를 졸업하면 각각 상선 혹은 어선 분야 항해사 또는 기관사 3급 자격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 또한, 해사고등학교나 해양관련 고등학교를 졸업하면 각각 상선 혹은 어선 분야의 항해사 또는 기관사 4급 자격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 취업한 항해사와 기관사는 안전교육 및 직무교육을 이수하여야 한다.
- 관련학과
- 관련자격
- 훈련정보
임금/직업만족도/전망
- 임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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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위(25%)
4,800만원,
중위값
5,594만원,
상위(25%)
6,500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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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임금정보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로, 재직자의 자기보고에 근거한 통계치입니다. 재직자의 경력, 근무업체의 규모 등에 따라 실제 임금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직업간 비교를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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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직업만족도
- 일자리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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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소 (55%),
현상유지 (19%),
증가 (26%)
- 일자리현황
능력/지식/환경
- 업무수행능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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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응시간과 속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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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비의 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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움직임 통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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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작 및 통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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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체계의 분석 및 평가
- 지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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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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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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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과 보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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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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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리
- 업무환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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움직이는 기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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극단적으로 밝거나 부적절한 조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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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 및 안전에 대한 책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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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과에 대한 책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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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비 속도에 보조 맞추기
성격/흥미/가치관
- 성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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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응성/융통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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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더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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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임과 진취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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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취/노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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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통제
- 흥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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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실형(Realist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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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습형(Conventional)
- 직업가치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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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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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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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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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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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적 보상
- 관련직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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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조종사
-
헬리콥터조종사
-
선박기관사
-
철도·전동차기관사
-
항공교통관제사
-
선박교통관제사
-
철도교통관제사
-
신호원 및 수송원
업무활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