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교통관제사 | 영업·판매·운전·운송직 > 항공기·선박·철도 조종사 및 관제사 >
철도교통관제사
하는 일
열차의 안전 운행을 위해 종합사령실에서 운행상황을 모니터링하여 열차의 운행을 감시 및 통제한다.
교육/자격/훈련
철도교통관제사는 철도운영기관에서 근무를 하다가 관제 관련 교육·훈련을 받은 후 실무수습기간을 거쳐 될 수 있었다. 2016년 11월 현재 철도관제 교육훈련기관은 한국철도공사 인재개발원, 서울메트로 인재개발원, 부산교통공사 BTC 아카데미, 우송대학교 디젯철도아카데미 등 4개 기관이 지정되어 있다. 그러나 「철도안전법」이 개정됨에 따라 2017년 7월부터는 관제자격증명시험에 합격하여 안전한 업무 수행을 할 수 있는 역량을 입증한 사람만이 철도관제 업무를 수행할 수 있게 된다. 철도교통관제사가 되기 위해서는 국토교통부가 지정한 지정교육기관에서철도관제 관련 교육을 500시간 이상 받고, 철도관련법·철도관제시스템 운영 등에 관한 학과시험과 열차운행계획, 열차 운행선 관리, 비상 시 조치 등의 실기시험에 합격해야 한다. 철도교통 관련 학과에서 철도관제 관련 과목을 이수하면 자격취득에 유리하다.
- 관련학과
- 관련자격
- 훈련정보
임금/직업만족도/전망
- 임금
-
하위(25%)
4,144만원,
중위값
5,649만원,
상위(25%)
7,431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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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임금정보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로, 재직자의 자기보고에 근거한 통계치입니다. 재직자의 경력, 근무업체의 규모 등에 따라 실제 임금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직업간 비교를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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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직업만족도
- 일자리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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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소 (27%),
현상유지 (52%),
증가 (20%)
- 일자리현황
능력/지식/환경
- 업무수행능력
-
조작 및 통제
/
공간지각력
/
모니터링(Monitoring)
/
인적자원 관리
/
반응시간과 속도
- 지식
-
운송
/
통신
/
법
/
안전과 보안
/
컴퓨터와 전자공학
- 업무환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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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평판/재정에 미치는 영향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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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수의 심각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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갈등 상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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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평판/재정에 미치는 강도
/
자동화 정도
성격/흥미/가치관
- 성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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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트레스 감내성
/
자기통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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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조
/
분석적 사고
/
리더십
- 흥미
-
관습형(Conventional)
/
현실형(Realistic)
- 직업가치관
-
고용안정
/
신체활동
/
타인에 대한 영향
/
이타
/
애국
- 관련직업
-
항공기조종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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헬리콥터조종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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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장 및 항해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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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기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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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전동차기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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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교통관제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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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교통관제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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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호원 및 수송원
업무활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