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교통관제사 | 영업·판매·운전·운송직 > 항공기·선박·철도 조종사 및 관제사 > 철도교통관제사

하는 일

교육/자격/훈련

    철도교통관제사는 철도운영기관에서 근무를 하다가 관제 관련 교육·훈련을 받은 후 실무수습기간을 거쳐 될 수 있었다. 2016년 11월 현재 철도관제 교육훈련기관은 한국철도공사 인재개발원, 서울메트로 인재개발원, 부산교통공사 BTC 아카데미, 우송대학교 디젯철도아카데미 등 4개 기관이 지정되어 있다. 그러나 「철도안전법」이 개정됨에 따라 2017년 7월부터는 관제자격증명시험에 합격하여 안전한 업무 수행을 할 수 있는 역량을 입증한 사람만이 철도관제 업무를 수행할 수 있게 된다. 철도교통관제사가 되기 위해서는 국토교통부가 지정한 지정교육기관에서철도관제 관련 교육을 500시간 이상 받고, 철도관련법·철도관제시스템 운영 등에 관한 학과시험과 열차운행계획, 열차 운행선 관리, 비상 시 조치 등의 실기시험에 합격해야 한다. 철도교통 관련 학과에서 철도관제 관련 과목을 이수하면 자격취득에 유리하다.
  • 관련학과
    • 지상교통공학과 등이 있습니다.
  • 관련자격
    • 철도교통관제사
  • 훈련정보
    • 관제사

임금/직업만족도/전망

  • 임금
    • 하위(25%) 4,144만원, 중위값 5,649만원, 상위(25%) 7,431만원
      위 임금정보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로, 재직자의 자기보고에 근거한 통계치입니다. 재직자의 경력, 근무업체의 규모 등에 따라 실제 임금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직업간 비교를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직업만족도
    • 80.1%
  • 일자리전망
    • 감소 (27%), 현상유지 (52%), 증가 (20%)
  • 일자리현황
    • 철도교통관제사

능력/지식/환경

  • 업무수행능력
    • 조작 및 통제 / 공간지각력 / 모니터링(Monitoring) / 인적자원 관리 / 반응시간과 속도
  • 지식
    • 운송 / 통신 / 법 / 안전과 보안 / 컴퓨터와 전자공학
  • 업무환경
    • 이미지/평판/재정에 미치는 영향력 / 실수의 심각성 / 갈등 상황 / 이미지/평판/재정에 미치는 강도 / 자동화 정도

성격/흥미/가치관

  • 성격
    • 스트레스 감내성 / 자기통제 / 협조 / 분석적 사고 / 리더십
  • 흥미
    • 관습형(Conventional) / 현실형(Realistic)
  • 직업가치관
    • 고용안정 / 신체활동 / 타인에 대한 영향 / 이타 / 애국
  • 관련직업
    • 항공기조종사
    • 헬리콥터조종사
    • 선장 및 항해사
    • 선박기관사
    • 철도·전동차기관사
    • 항공교통관제사
    • 선박교통관제사
    • 신호원 및 수송원

업무활동

  • 업무활동 중요도
    • 자료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 업무활동 수준
    • 자료가 존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