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호원 및 수송원 | 영업·판매·운전·운송직 > 항공기·선박·철도 조종사 및 관제사 >
신호원 및 수송원
하는 일
철도신호원은 기지내의 이동차량에 대하여 신호기와 전철기(전기선로전환기)를 조작하여 차량의 위치를 조정한다. 철도수송원은 객차 및 화차를 연결 및 분리하여 정해진 차량 수에 맞추어 한 개의 열차로 만든다. 열차신호원은 역내의 이동 열차의 교통을 통제하기 위하여 신호기 및 전철기를 조작한다. 철도수송원은 철도객차 및 화차의 조성, 연결, 해방, 운전취급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교육/자격/훈련
신호원 및 수송원이 되려면 직업전문학교 및 사설학원에서 변전설비, 원자력 전기설비, 철도 기기 등 전기관련 훈련과정을 이수하거나 숙력 전공을 보조하면서 기능을 습득할 수 있다. 대학 및 전문대학의 전기제어공학, 전기전자공학, 전자공학, 철도전기제어과 등 관련학과를 나오면 유리할 수 있으며, 자격증으로는 철도신호산업기사, 철도신호기능사 등이 있다.
- 관련학과
- 실무종사자들의 설문조사결과자료와 정확히 일치되는 학과정보가 없습니다.
- 관련자격
- 훈련정보
임금/직업만족도/전망
- 임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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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위(25%)
3,800만원,
중위값
4,300만원,
상위(25%)
5,000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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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임금정보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로, 재직자의 자기보고에 근거한 통계치입니다. 재직자의 경력, 근무업체의 규모 등에 따라 실제 임금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직업간 비교를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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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직업만족도
- 일자리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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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소 (69%),
현상유지 (22%),
증가 (8%)
- 일자리현황
능력/지식/환경
- 업무수행능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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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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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응시간과 속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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움직임 통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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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동 점검
/
조작 및 통제
- 지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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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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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과 보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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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
/
기계
/
지리
- 업무환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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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험한 상태 노출
/
소음 노출
/
장비 속도에 보조 맞추기
/
균형을 유지하기
/
사람들과 직접 접촉
성격/흥미/가치관
- 성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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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통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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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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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뢰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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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직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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꼼꼼함
- 흥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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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습형(Convention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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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실형(Realistic)
- 직업가치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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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신의 안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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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용안정
/
경제적 보상
/
이타
/
인정
- 관련직업
-
항공기조종사
-
헬리콥터조종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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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장 및 항해사
-
선박기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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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전동차기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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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교통관제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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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교통관제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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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교통관제사
업무활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