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뎁스 2뎁스 3뎁스 현재 페이지

직업정보 찾기

직업·진로 직업정보 직업정보 찾기
연구직 및 공학 기술직 > 데이터·네트워크 및 시스템 운영 전문가 > IT기술지원전문가
IT기술지원전문가

직무개요

IT기술지원전문가는 시스템 사용상의 고장이나 문제가 발생했을 때 이를 원활히 해결해주고 기술적인 지원을 제공한다.

수행직무

  • 설치지시서에 따라 컴퓨터에 소프트웨어를 설치하거나 하드웨어의 가벼운 고장을 수리한다.
  • 새로운 시스템을 구성하거나 시스템 변경에 필요한 것을 결정하기 위하여 사용자와 관리자, 간부 등과 협의한다.
  • 매뉴얼을 읽고 사용자와 협의하며 컴퓨터에 나타난 문제를 진단하고 전문적인 기술지원을 해준다.
  • 사용자가 상품을 사용하는 데 불편이 없는지를 평가하기 위해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주변장치 등을 검사하고 모니터링한다.
  • 소프트웨어나 하드웨어를 평가한 보고서를 준비하여 관리자가 참고할 수 있는 제언을 한다.
  • 일상적인 데이터 전송기록과 문제 유무를 살펴 문제가 있을 경우에 이를 어떻게 처리했으며, 소프트웨어를 어떻게 설치했는지에 대한 기록을 남긴다.
  •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에 관한 지식을 최신화하기 위해 전문잡지나 매뉴얼을 읽고, 회의나 세미나에 참석한다.
  • 문제해결을 수행하는 작업자, 모니터링 담당자, 자료 전송장비와 소프트웨어를 다루는 사람 등과 협조하거나 이들에게 지시한다.
  • 사용자에게 전달할 서류를 준비하거나 장비를 조사한다.

관련직업

담당부서 : 미래직업연구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