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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치·정비·생산직 > 악기·간판 및 기타 제조 종사자 > 간판제작·설치원
간판제작·설치원
[직업정보 요약] 1.하는 일, 2.교육/자격/훈련, 3.임금/직업만족도/전망, 4.능력/지식/환경, 5.성격/흥미/가치관, 6.일자리 현황, 7.관련직업
하는 일 [간판설치원] -수동공구·동력공구, 크레인 등을 이용해 각종 장소나 건물에 간판·사인·광고물 등을 설치한다. [간판제작원] -전기간판을 제작하기 위해 아크릴판에 글자나 문양 등을 새기고 일정한 크기로 자른 후 조명을 위한 형광등과 전기재료를 부착·조립한다.
교육/자격/훈련 관련학과 관련자격 훈련정보
  • 정확히 일치되는 학과정보가 없습니다.
  • 광고도장기능사(국가기술)
  • 옥외광고사 2급(국가공인 민간)
임금/직업만족도/전망 임금 직업만족도 전망
  • 하위(25%) 3,000만원
  • 중위값 3,500만원
  • 상위(25%) 4,276만원
  • 58.8%
  • 감소 (33%)
  • 현상유지 (50%)
  • 증가 (17%)
능력/지식/환경 업무수행능력 지식 환경
  • 설치(89)
  • 신체적 강인성(82)
  • 장비의 유지(78)
  • 장비 선정(77)
  • 고장의 발견.수리(75)
    디자인(99)
    영업과 마케팅(94)
    상품 제조 및 공정(93)
    예술(92)
    건축 및 설계(90)
    고지대 작업(100)
    규칙적인 근무(99)
    치열한 경쟁(97)
    의사결정 가능성(97)
    경미한 화상, 자상, 찔림 등 노출(97)
성격/흥미/가치관 성격 흥미 가치관
    꼼꼼함(95)
    스트레스 감내성(95)
    인내(93)
    독립성(92)
    혁신(91)
    예술형(Artistic)(92)
    현실형(Realistic)(63)
    다양성(60)
    자율(26)
    타인에 대한 영향(25)
    성취(24)
    지적 추구(21)
업무활동 중요도 수준
물건 조종, 운반(97)
장비, 건축물, 자재 검사(94)
기계장치 제어(93)
차량, 기계, 장비 작동(92)
일반적인 신체활동(91)
물건 조종, 운반(96)
일반적인 신체활동(93)
기계장치 제어(92)
차량, 기계, 장비 작동(87)
기계장비 유지 보수(87)
일자리 현황
간판제작·설치원
관련직업

필요기술 및 지식

간판제작 및 설치원이 되는 데 특별한 자격이나 학력 제한이 없다. 대부분 간판제작업체에 보조원으로 입사하여 숙련 기술자로부터 제작과 설치와 관련된 실무를 배운다. 간판 제작과정에서 디자인에 참여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디자인 관련 학과를 졸업하면 취업에 유리하다. 관련학과로는 시각디자인과, 광고디자인과, 옥외광고디자인과, 공예디자인과, 공업디자인과 등이 있으며 관련자격으로 광고도장기능사(한국산업인력공단), 옥외광고사(한국옥외광고협회) 등이 있다.

전문가가 분석한 일자리전망

향후 5년간 간판제작 및 설치원의 고용은 현 상태를 유지할 전망이다. 간판제작 및 설치원의 고용변동에는 여러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간판 제작 설치에 있어 로봇화, 자동화, 3D프린팅 등 신기술이 보다 많이 사용되는 등 사람이 직접 하는 작업의 비중보다 기계나 자동화 기술도구를 사용하는 경향이 커지고 있다. 또한 인터넷 사용이 증가하면서 온라인 광고 수요가 늘어나고 이는 오프라인 광고수요를 잠식하고 있다. 향후 모바일 등 온라인 매체가 확산될 것으로 보여 일거리 증가에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최근 경기불황으로 점포가 자주 교체되면서 옥외광고물의 수요가 꾸준히 유지되고 있고, 새로운 재질과 형태의 간판이 계속 개발되고 있어 기계자동화에 따른 고용 감소 요인을 상쇄하고 있다. 특히 2016년 7월부터 디지털광고가 옥외광고에서 허용됨에 따라 새로운 시장이 형성될 것으로 보인다. 8월 30일 시행된 「옥외광고물의 관리와 옥외광고산업 진흥에 관한 법률」에 따르면 옥외광고물인 간판, 입간판, 현수막, 벽보, 전단 등에 디지털광고물이 추가되었다. 또한 그간 우리나라는 옥외광고물의 종류와 크기, 색깔, 모양, 설치 가능 지역, 장소 등을 엄격히 제한했지만 개정된 옥외광고물 등 관리법령 시행 등으로 새로운 큰 시장이 만들어지게 되었다. 최근 옥외광고물이 디지털을 기반으로 성장이 가속화되면서 향후 증강현실, 가상현실, 비콘, 근거리무선통신(NFC), 홀로그램 등의 최첨단 정보기술과 융합하여 극장, 경기장 등 엔터테인먼트 공간뿐 아니라 학교, 학원 등에 이르기 까지 대부분의 장소로 확대될 것이다. 옥외광고 제작 및 설치에 정보통신과 최신의 기술이 접목됨에 따라 기획 및 제작 분야에서 창의적인 역량을 갖춘 인력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 위의 일자리전망은 직업전문가들이 「중장기인력수급전망」,「정성적 직업전망조사」,「KNOW 재직자조사」등 각종 연구와 조사를 기초로 작성하였습니다.

재직자가 생각하는 일자리전망

< 조사년도: 2021년 >
재직자가 생각하는 일자리전망
감소 다소 감소 유지 다소 증가 증가
3% 30% 50% 17% 0%

※ 위의 그래프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가 해당 직업의 향후 5년간 일자리 변화에 대해 응답한 결과입니다. 직업전문가와 재직자들의 입장과 견해에 따라 일자리 전망에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간판제작·설치원’ 더 알아보기

  • 한국직업전망

    인쇄 및 사진현상조작원

    인쇄기조작원은 책자를 비롯한 각종 홍보물 등을 제작하기 위해 다양한 피인쇄체나 인쇄판에 문자와 사진 등을 인쇄한다. 인쇄작업을 위해서는 원고, 인쇄판, 인쇄기, 종이, 잉크 등이 필요한데, 이를 인쇄의 5요소라 한다. 인쇄는 필름 출력, 제판(원고에 따라서 디자인 편집을 통해 완성된 데이터를 사진제판을 통해 필름 인쇄판을 만드는 과정), 인쇄, 제책(인쇄물 등을 순서대로 정합하여, 무선제책, 양장제책, 중철제책 방식을 선택해 한 권의 책으로 꾸미는 일), 후가공(코팅, 금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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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부서 : 미래직업연구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