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뎁스 2뎁스 3뎁스 현재 페이지

직업정보 찾기

직업·진로 직업정보 직업정보 찾기
설치·정비·생산직 > 전기·전자 설비 조작원 > 전기·전자설비조작원
전기·전자설비조작원

임금

전기·전자설비조작원 하위(25%) 3,220만원, 중위값 3,522만원, 상위(25%) 3,937만원

※ 위 임금정보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로, 재직자의 자기보고에 근거한 통계치입니다. 재직자의 경력, 근무업체의 규모 등에 따라 실제 임금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직업간 비교를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조사년도: 2021년>

직업만족도

전기·전자설비조작원에 대한 직업 만족도는 70.7% (백점 기준)입니다.

※ 직업만족도는 해당 직업의 일자리 증가 가능성, 발전가능성 및 고용안정에 대해 재직자가 느끼는 생각을 종합하여 100점 만점으로 환산한 값입니다.
<조사년도: 2021년>

전문가가 분석한 일자리전망

향후 5년간 전기 및 전자설비조작원의 고용은 다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2015-2025 중장기인력수급전망」(한국고용정보원, 2016)에 따르면, 전기 및 전자설비조작원은 2015년 약 104천명에서 2025년 약 127천명으로 향후 10년 간 약 22천 5백 명(연평균 1.3%)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전기 및 전자설비조작원의 일자리는 신축되는 고층건물의 수에 영향을 받는다. 최근 들어 건물의 고층화가 이뤄지고 있어서 건물의 전기 및 전자 설비를 관리하기 위한 인력이 꾸준히 요구되고 있다. 다만, 인건비 절감 차원에서 필요시 외부로부터 용역 직원을 활용하는 추세가 일반화되면서 근무 여건이 열악해지고 있다. 또한 전기설비 자동화의 가속화로 신축건물 수가 증가하는 것과 비례하여 일자리가 증가하기에는 한계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일정 규모 이상의 모든 시설은 전기 및 전자설비조작원을 채용하거나 관리하도록 법으로 규정되어 있기 때문에 일정 수준의 취업처가 유지되고 있으며, 현재 신축되는 건물들은 각종 전기나 전자 설비가 갖추어져 있기 때문에 전기 및 전자설비 조작원의 고용은 향후 5년간 다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관련 업계에서는 다기능 기술자를 요구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전기, 전자뿐만 아니라 보일러, 냉방기 등 기계분야의 지식과 자격을 함께 갖추고 있으면 높은 임금을 받거나 취업하는 데 유리할 것이다.

※ 위의 일자리전망은 직업전문가들이 「중장기인력수급전망」,「정성적 직업전망조사」,「KNOW 재직자조사」등 각종 연구와 조사를 기초로 작성하였습니다.

재직자가 생각하는 일자리전망

< 조사년도: 2021년 >
재직자가 생각하는 일자리전망 분포
감소 다소 감소 유지 다소 증가 증가
0% 9% 22% 69% 0%

※ 위의 그래프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가 해당 직업의 향후 5년간 일자리 변화에 대해 응답한 결과입니다. 직업전문가와 재직자들의 입장과 견해에 따라 일자리 전망에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일자리현황

‘전기·전자설비조작원’ 더 알아보기

  • 한국직업전망

    전기 및 전자설비조작원

    전기 및 전자설비조작원은 주로 병원, 빌딩 등의 일반 건물이나 산업용설비업체에 소속되어 일하기 때문에 전기시설관리원으로 불리기도 한다. 소속 사업체의 특성에 따라 업무가 다소 다른데, 일반적으로 사업체 및 건물 내에 설치되어 있는 전기를 받고 전달하는 수전 및 배전설비, 발전기나 변압기 등의 전기장치를 유지·관리하며, 필요시 보수작업을 수행한다. 새로운 설비를 설치하거나 전기선을 연결하기도 한다. 평소에는 주로 수·배전반, 발전기 등의 전기설비 등이 올바로 작동하는지를 일정...

  • 테마별 찾기

    해당 직업 정보가 없습니다.

  • 대상별 찾기

    해당 직업 정보가 없습니다.

  • 이색직업별 찾기

    카오디오 인스톨러

    카오디오 인스톨러는 차 안에서 듣는 음악의 품질을 높여주는 ‘차량 음악 전문가’ 입니다.

  • 신직업별 찾기

    해당 직업 정보가 없습니다.

  • 동영상

    해당 직업 정보 동영상이 없습니다.

담당부서 : 미래직업연구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