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뎁스 2뎁스 3뎁스 현재 페이지

직업정보 찾기

직업·진로 직업정보 직업정보 찾기
연구직 및 공학 기술직 > 에너지·환경공학 기술자 및 시험원 > 원자력공학기술자
원자력공학기술자

임금

원자력공학기술자 하위(25%) 4,766만원, 중위값 5,450만원, 상위(25%) 7,022만원

※ 위 임금정보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로, 재직자의 자기보고에 근거한 통계치입니다. 재직자의 경력, 근무업체의 규모 등에 따라 실제 임금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직업간 비교를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조사년도: 2021년>

직업만족도

원자력공학기술자에 대한 직업 만족도는 77.3% (백점 기준)입니다.

※ 직업만족도는 해당 직업의 일자리 증가 가능성, 발전가능성 및 고용안정에 대해 재직자가 느끼는 생각을 종합하여 100점 만점으로 환산한 값입니다.
<조사년도: 2021년>

전문가가 분석한 일자리전망

향후 5년간 원자력공학기술자의 고용은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원자력은 국내 전력 수요의 30%를 담당하는 등 매우 중요한 국가에너지 주요 원천이다. 원자력은 미세먼지와 CO2를 배출하지 않아 기후변화나 미세먼지 문제에 있어 절대적인 우위가 있었고 낮은 전기요금의 유지와 함께 유가변동에 대한 안전성을 제공해왔다. 우리나라 원자력기술 수준도 상당이 높아 UAE플랜트 수출과 SMART원전의 사우디아라비아 진출, 요르단의 연구용원자로 준공 등 해외에서 높은 경쟁력을 발휘하고 있다. 이에 정부에서도 제2차 에너지계획에서는 2035년까지 원전 비중을 29%까지 유지하기로 결정하였다. 그러나 신정부 들어서면서 탈원전·탈석탄화 공약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고 있다. 본 공약의 주요 내용은 원전사고 우려를 해소하기 위하여 신규 원전 전면 중단(신고리 5, 6호기) 및 40년 후 원전 제로 국가체제를 갖춘다는 탈원전 로드맵이다. 구체적으로 준비중인 신규 원전 건설계획의 전면 백지화, 원전 설계수명 연장 금지, 월성 1호기의 조기폐쇄 등이다. 정부는 탈원전을 위해 에너지를 LNG와 신재생에너지로 전환하겠다는 입장이다. 국민의 안전을 위한 정부의 탈원전 정책 방향에 대한 공감대는 형성되고 있지만 문제는 추진 속도로 보인다. 정부의 탈원전 정책이 가속화된다면 원자력산업 분야의 신규 일자리 창출이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신규 건설 없이 기존 원자력발전소의 운영 및 안전관리 등에 주력할 것으로 보이며 상당부분 신재생에너지 개발로 사업이 전환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신규채용 인력은 감소하고 중장기적으로는 업계 전체의 일자리가 감소할 가능성이 높다. 원자력산업실태조사결과(2015)에 따르면 지난 10년간(2006-2015) 원자력 분야의 기술 및 연구개발 인력의 고용은 연평균 7.9% 증가하였다.

※ 위의 일자리전망은 직업전문가들이 「중장기인력수급전망」,「정성적 직업전망조사」,「KNOW 재직자조사」등 각종 연구와 조사를 기초로 작성하였습니다.

재직자가 생각하는 일자리전망

< 조사년도: 2021년 >
재직자가 생각하는 일자리전망 분포
감소 다소 감소 유지 다소 증가 증가
0% 27% 50% 20% 3%

※ 위의 그래프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가 해당 직업의 향후 5년간 일자리 변화에 대해 응답한 결과입니다. 직업전문가와 재직자들의 입장과 견해에 따라 일자리 전망에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일자리현황

‘원자력공학기술자’ 더 알아보기

  • 한국직업전망

    해당 직업 정보가 없습니다.

  • 테마별 찾기

    해당 직업 정보가 없습니다.

  • 대상별 찾기

    해당 직업 정보가 없습니다.

  • 이색직업별 찾기

    핵융합로연구개발자

    핵융합로의 구조를 설계하고 재료를 연구한다. 지속적인 핵융합이 이루어질 수 있는 환경을 효과적으로 구성하는 방법을 개발하고 이를 실제로 구현한다.

  • 신직업별 찾기

    해당 직업 정보가 없습니다.

  • 동영상

    해당 직업 정보 동영상이 없습니다.

담당부서 : 미래직업연구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