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뎁스 2뎁스 3뎁스 현재 페이지

직업정보 찾기

직업·진로 직업정보 직업정보 찾기
예술·디자인·방송·스포츠직 > 학예사·사서·기록물관리사 > 사서
사서

흥미 중요도

직업 내 비교
500여개 직업 종사자들의 자신의 직업에 대해 평가한 흥미 관련 항목별 중요도를 직업 내에 비교하여 본 직업에서 중요성(평가점수)이 높게 나타난 항목을 순서대로 제시함
흥미의 중요도 평균, 항목, 설명으로 구성
평균
(5점 만점)
항목 설명
3.8 관습형(Conventional) 자료에 대한 명확하고, 질서정연하며 체계적인 조작을 필요로 하는 활동들을 선호하고, 모호하고, 자유스러우며, 탐색적이고, 체계적이지 않은 활동들을 싫어하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경향성은 사무적이고 계산적인 능력을 획득하게 하는 반면에 예술적인 능력에서는 결함을보여준다.
3.6 사회형(Social) 다른 사람들을 훈련시키고, 발달시키고, 치료해주기 위한 활동들을 선호하고, 자료나 도구 혹은 기계를 포함하는 명확하고 체계적인 활동을 싫어하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경향성은 사회적 및 교육적 능력에서의 능력을 획득하게 하는 반면에 조작, 기계, 농경, 전기 및 기술적인 능력들에서는 결함을 보여준다
3.2 현실형(Realistic) 사물, 도구, 기계 및 동물들에 대한 명확하고 질서정연하며 체계적인 조작을 필요로 하는 활동들을 선호하고, 교육적이거나 치료적 활동을 싫어하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경향성은 조작, 기계, 농경, 전기 및 기술적인 능력들을 획득하게 하는 반면에 사회적 능력 및 교육적 능력에서는 결함을 보여주게 된다.
2.7 탐구형(Investigative) 물리적, 생물학적 혹은 문화적 현상들에 대해 호기심을 가지고 관찰하는 것을 즐기며, 상징적이고 체계적이고 창조적인 활동을 요하는 조사나 연구 활동을 선호하고 설득적이고 사회적이며 반복적인 활동을 혐오하게 한다. 이러한 행동경향성은 과학적이고 수학적인 능력을 갖게 하는 반면에 설득적 능력에서는 결함이 나타난다.
2.5 진취형(Enterprising) 조직적인 목표나 경제적인 이익을 얻기 위한 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 활동을 선호하고, 관찰적이고, 상징적이며, 체계적인 활동을 싫어하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경향성은 리더십, 대인관계 능력 및 설득적인 능력을 획득하게 하는 반면에 과학적인 능력에서 결함을 보여준다.
직업 간 비교
500여개 직업 종사자들의 자신의 직업에 대해 평가한 흥미 관련 항목별 중요도를 직업 간에 비교하여 본 직업에서 상대적 중요성(백분위)이 높게
나타난 항목을 순서대로 제시함
흥미 중요도의 백분위, 항목, 설명으로 구성
백분위 항목 설명
96 관습형(Conventional) 자료에 대한 명확하고, 질서정연하며 체계적인 조작을 필요로 하는 활동들을 선호하고, 모호하고, 자유스러우며, 탐색적이고, 체계적이지 않은 활동들을 싫어하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경향성은 사무적이고 계산적인 능력을 획득하게 하는 반면에 예술적인 능력에서는 결함을보여준다.
76 사회형(Social) 다른 사람들을 훈련시키고, 발달시키고, 치료해주기 위한 활동들을 선호하고, 자료나 도구 혹은 기계를 포함하는 명확하고 체계적인 활동을 싫어하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경향성은 사회적 및 교육적 능력에서의 능력을 획득하게 하는 반면에 조작, 기계, 농경, 전기 및 기술적인 능력들에서는 결함을 보여준다
35 현실형(Realistic) 사물, 도구, 기계 및 동물들에 대한 명확하고 질서정연하며 체계적인 조작을 필요로 하는 활동들을 선호하고, 교육적이거나 치료적 활동을 싫어하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경향성은 조작, 기계, 농경, 전기 및 기술적인 능력들을 획득하게 하는 반면에 사회적 능력 및 교육적 능력에서는 결함을 보여주게 된다.
31 예술형(Artistic) 예술적 형태를 창조해내는 신체적, 언어적 활동이나 자유스러우며 체계화되지 않은 활동들을 선호하고 분명하고 체계적이고 질서정연한 활동들을 싫어하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행동경향성은 예술적인 능력을 획득하게 하는 반면에 사무적인 능력의 결함을 보여준다.
28 탐구형(Investigative) 물리적, 생물학적 혹은 문화적 현상들에 대해 호기심을 가지고 관찰하는 것을 즐기며, 상징적이고 체계적이고 창조적인 활동을 요하는 조사나 연구 활동을 선호하고 설득적이고 사회적이며 반복적인 활동을 혐오하게 한다. 이러한 행동경향성은 과학적이고 수학적인 능력을 갖게 하는 반면에 설득적 능력에서는 결함이 나타난다.

‘사서’ 더 알아보기

  • 한국직업전망

    사서 및 기록물관리사

    주로 국공립도서관, 초중고등학교 도서관, 대학도서관, 기업체 자료실 및 의학도서관, 법학도서관 등의 전문도서관과 장애자를 위한 점자도서관, 환자들이 이용하는 병원도서관, 군인을 위한 병영 도서관, 재소자들이 이용하는 교도소도서관에서도 근무한다. 특히 국공립도서관에서 근무하는 사서는 사서직 공무원에 해당한다. 사서가 하는 일은 근무하는 도서관의 규모와 특성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다. 국공립도서관 등 비교적 규모가 큰 도서관의 경우 자료수집, 장서관리, 이용자 서비스 등을 담당하...

  • 테마별 찾기

    사서

    약 2,000년 전의 사람들을 떠올리면 어떤 생각이 드나요? 스마트폰으로 몇 초 만에 온갖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최첨단 세상에 산다는 자부심으로, 그 시대 사람들은 미개했을 거라고 생각하면 큰 오산입니다. 우리가 중고등학교 때 배우는 도형에 관련한 복잡한 이론은 유클리드가 정리한 것이고, 에라토스테네스는 지구의 둘레를 거의 정확하게 쟀습니다. 간단한 논리적 사고를 이용해서 말이죠. 무려 2,000년도 더 전에! 그런데 이들에게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바로 이집트 알렉산드리아에 있는 대도서관에서 연구했다는 것이에요. 이곳은 책 수십만...

  • 대상별 찾기

    해당 직업 정보가 없습니다.

  • 이색직업별 찾기

    해당 직업 정보가 없습니다.

  • 신직업별 찾기

    해당 직업 정보가 없습니다.

  • 동영상

    사서

    사서 (00:03) NA. 독서의 계절을 맞아 찾은 이곳은 서울에 위치한 공공도서관. 한강이 한눈에 보이고 자연과 맞닿은 이곳에 오늘의 주인공이 있다는데..오늘의 주인공! 어디계시나요? 쉿! 아~ 여기 도서관이지? 이희정 / 사서 : "안녕하세요. 사서 이희정입니다. " Q: 사서란? 이희정 / 사서 : 사서는 도서관에서 이용자의 편의를 위해서 다양한 정보자료를 수집, 정리, 분류, 보관하는 업무를 하는 사람들입니다. 그런 전통적인 도서 관리 업무 외에도 문화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운영하면서 지역사회와 주민, 도서관과 주민...

담당부서 : 미래직업연구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