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뎁스 2뎁스 3뎁스 현재 페이지

직업정보 찾기

직업·진로 직업정보 직업정보 찾기
교육·법률·사회복지·경찰·소방직 및 군인 > 경찰관, 소방관 및 교도관 > 교도관
교도관

흥미 중요도

직업 내 비교
500여개 직업 종사자들의 자신의 직업에 대해 평가한 흥미 관련 항목별 중요도를 직업 내에 비교하여 본 직업에서 중요성(평가점수)이 높게 나타난 항목을 순서대로 제시함
흥미의 중요도 평균, 항목, 설명으로 구성
평균
(5점 만점)
항목 설명
3.3 관습형(Conventional) 자료에 대한 명확하고, 질서정연하며 체계적인 조작을 필요로 하는 활동들을 선호하고, 모호하고, 자유스러우며, 탐색적이고, 체계적이지 않은 활동들을 싫어하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경향성은 사무적이고 계산적인 능력을 획득하게 하는 반면에 예술적인 능력에서는 결함을보여준다.
3.2 사회형(Social) 다른 사람들을 훈련시키고, 발달시키고, 치료해주기 위한 활동들을 선호하고, 자료나 도구 혹은 기계를 포함하는 명확하고 체계적인 활동을 싫어하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경향성은 사회적 및 교육적 능력에서의 능력을 획득하게 하는 반면에 조작, 기계, 농경, 전기 및 기술적인 능력들에서는 결함을 보여준다
2.9 진취형(Enterprising) 조직적인 목표나 경제적인 이익을 얻기 위한 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 활동을 선호하고, 관찰적이고, 상징적이며, 체계적인 활동을 싫어하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경향성은 리더십, 대인관계 능력 및 설득적인 능력을 획득하게 하는 반면에 과학적인 능력에서 결함을 보여준다.
2.5 현실형(Realistic) 사물, 도구, 기계 및 동물들에 대한 명확하고 질서정연하며 체계적인 조작을 필요로 하는 활동들을 선호하고, 교육적이거나 치료적 활동을 싫어하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경향성은 조작, 기계, 농경, 전기 및 기술적인 능력들을 획득하게 하는 반면에 사회적 능력 및 교육적 능력에서는 결함을 보여주게 된다.
2.3 탐구형(Investigative) 물리적, 생물학적 혹은 문화적 현상들에 대해 호기심을 가지고 관찰하는 것을 즐기며, 상징적이고 체계적이고 창조적인 활동을 요하는 조사나 연구 활동을 선호하고 설득적이고 사회적이며 반복적인 활동을 혐오하게 한다. 이러한 행동경향성은 과학적이고 수학적인 능력을 갖게 하는 반면에 설득적 능력에서는 결함이 나타난다.
직업 간 비교
500여개 직업 종사자들의 자신의 직업에 대해 평가한 흥미 관련 항목별 중요도를 직업 간에 비교하여 본 직업에서 상대적 중요성(백분위)이 높게
나타난 항목을 순서대로 제시함
흥미 중요도의 백분위, 항목, 설명으로 구성
백분위 항목 설명
73 관습형(Conventional) 자료에 대한 명확하고, 질서정연하며 체계적인 조작을 필요로 하는 활동들을 선호하고, 모호하고, 자유스러우며, 탐색적이고, 체계적이지 않은 활동들을 싫어하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경향성은 사무적이고 계산적인 능력을 획득하게 하는 반면에 예술적인 능력에서는 결함을보여준다.
57 사회형(Social) 다른 사람들을 훈련시키고, 발달시키고, 치료해주기 위한 활동들을 선호하고, 자료나 도구 혹은 기계를 포함하는 명확하고 체계적인 활동을 싫어하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경향성은 사회적 및 교육적 능력에서의 능력을 획득하게 하는 반면에 조작, 기계, 농경, 전기 및 기술적인 능력들에서는 결함을 보여준다
41 진취형(Enterprising) 조직적인 목표나 경제적인 이익을 얻기 위한 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 활동을 선호하고, 관찰적이고, 상징적이며, 체계적인 활동을 싫어하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경향성은 리더십, 대인관계 능력 및 설득적인 능력을 획득하게 하는 반면에 과학적인 능력에서 결함을 보여준다.
13 예술형(Artistic) 예술적 형태를 창조해내는 신체적, 언어적 활동이나 자유스러우며 체계화되지 않은 활동들을 선호하고 분명하고 체계적이고 질서정연한 활동들을 싫어하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행동경향성은 예술적인 능력을 획득하게 하는 반면에 사무적인 능력의 결함을 보여준다.
9 탐구형(Investigative) 물리적, 생물학적 혹은 문화적 현상들에 대해 호기심을 가지고 관찰하는 것을 즐기며, 상징적이고 체계적이고 창조적인 활동을 요하는 조사나 연구 활동을 선호하고 설득적이고 사회적이며 반복적인 활동을 혐오하게 한다. 이러한 행동경향성은 과학적이고 수학적인 능력을 갖게 하는 반면에 설득적 능력에서는 결함이 나타난다.

‘교도관’ 더 알아보기

  • 한국직업전망

    교도관 및 소년원학교교사

    교도관 및 소년원 학교 교사는 보호대상인 청소년을 관리하고 교화한다. 교도관(교정공무원)은 교도소 및 구치소 등 교정시설에서 수용자를 관리·감독하고 교정·교화하는 업무를 담당한다. 교도관 및 소년원 학교 교사는 소년원, 교도소, 구치소 등에서 재소자를 관리·교정하는 일을 한다. 수감자의 건강상태를 관리하고 탈출, 도주, 자해 행위 등을 예방하기 위해 출입구 및 교도소의 중요 시설을 경비하는 일을 하며, 교화교육과 사회복귀를 도울 수 있는 직업훈련을 제공하고 국가기술 자격증을 취득...

  • 테마별 찾기

    교도관

    독립공원에 있는 ‘서대문 형무소 역사관’에 가보았나요? 서대문 형무소는 일제시대에 세워진 감옥으로, 수많은 독립투사가 이곳에서 수감생활을 했습니다. 요즘도 범죄자를 수용하는 감옥이 여러 군데 있지만 더 이상 형무소라는 말은 쓰지 않아요. 1961년, 법이 개정되면서 형무소가 교도소로 이름이 바뀌었거든요. 왜 굳이 명칭 변경을 한 것일까요? 형무소는 사형, 징역형 등 각종 ‘형’에 관한 사무를 맡아 보는 곳이라는 뜻이었습니다. 하지만 감옥이 범죄자를 가둬두기만 하는 곳이라고 한다면 큰 의미가 없어요. 수감생활 동안 범죄자가 사고방식과...

  • 대상별 찾기

    해당 직업 정보가 없습니다.

  • 이색직업별 찾기

    해당 직업 정보가 없습니다.

  • 신직업별 찾기

    해당 직업 정보가 없습니다.

  • 동영상

    교도관

    교도관 (00:02) NA. 사회와 격리된 공간 교도소. 이곳에서 수용자들의 교정을 담당하는 직업이 있다. 윤민호 / 교도관 : "네, 안녕하세요. 교도관 윤민호라고 합니다." (윤민호 교도관 서울남부교도소) Q: 교도관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윤민호 / 교도관 : 교도관은 법무부 소속으로 형을 집행하는 교정기관에서 근무하는 공무원으로서 수용자들을 여러가지 교육 프로그램과 기술훈련, 상담을 통해 건전한 사회 구성원으로 복귀할 수 있도록 바로잡아 이끌어 주는 직업입니다. (00:35) NA. 주인공은 10여 년 전부터 ...

담당부서 : 미래직업연구팀
담당자 : 이주현, 이혜나(1577-7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