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뎁스 2뎁스 3뎁스 현재 페이지

직업정보 찾기

직업·진로 직업정보 직업정보 찾기
교육·법률·사회복지·경찰·소방직 및 군인 > 문리·기술·예능 강사 > 학습지·교육교구방문강사
학습지·교육교구방문강사

흥미 중요도

직업 내 비교
500여개 직업 종사자들의 자신의 직업에 대해 평가한 흥미 관련 항목별 중요도를 직업 내에 비교하여 본 직업에서 중요성(평가점수)이 높게 나타난 항목을 순서대로 제시함
흥미의 중요도 평균, 항목, 설명으로 구성
평균
(5점 만점)
항목 설명
3.1 사회형(Social) 다른 사람들을 훈련시키고, 발달시키고, 치료해주기 위한 활동들을 선호하고, 자료나 도구 혹은 기계를 포함하는 명확하고 체계적인 활동을 싫어하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경향성은 사회적 및 교육적 능력에서의 능력을 획득하게 하는 반면에 조작, 기계, 농경, 전기 및 기술적인 능력들에서는 결함을 보여준다
3.1 현실형(Realistic) 사물, 도구, 기계 및 동물들에 대한 명확하고 질서정연하며 체계적인 조작을 필요로 하는 활동들을 선호하고, 교육적이거나 치료적 활동을 싫어하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경향성은 조작, 기계, 농경, 전기 및 기술적인 능력들을 획득하게 하는 반면에 사회적 능력 및 교육적 능력에서는 결함을 보여주게 된다.
2.8 진취형(Enterprising) 조직적인 목표나 경제적인 이익을 얻기 위한 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 활동을 선호하고, 관찰적이고, 상징적이며, 체계적인 활동을 싫어하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경향성은 리더십, 대인관계 능력 및 설득적인 능력을 획득하게 하는 반면에 과학적인 능력에서 결함을 보여준다.
2.8 관습형(Conventional) 자료에 대한 명확하고, 질서정연하며 체계적인 조작을 필요로 하는 활동들을 선호하고, 모호하고, 자유스러우며, 탐색적이고, 체계적이지 않은 활동들을 싫어하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경향성은 사무적이고 계산적인 능력을 획득하게 하는 반면에 예술적인 능력에서는 결함을보여준다.
2.6 탐구형(Investigative) 물리적, 생물학적 혹은 문화적 현상들에 대해 호기심을 가지고 관찰하는 것을 즐기며, 상징적이고 체계적이고 창조적인 활동을 요하는 조사나 연구 활동을 선호하고 설득적이고 사회적이며 반복적인 활동을 혐오하게 한다. 이러한 행동경향성은 과학적이고 수학적인 능력을 갖게 하는 반면에 설득적 능력에서는 결함이 나타난다.
직업 간 비교
500여개 직업 종사자들의 자신의 직업에 대해 평가한 흥미 관련 항목별 중요도를 직업 간에 비교하여 본 직업에서 상대적 중요성(백분위)이 높게
나타난 항목을 순서대로 제시함
흥미 중요도의 백분위, 항목, 설명으로 구성
백분위 항목 설명
53 예술형(Artistic) 예술적 형태를 창조해내는 신체적, 언어적 활동이나 자유스러우며 체계화되지 않은 활동들을 선호하고 분명하고 체계적이고 질서정연한 활동들을 싫어하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행동경향성은 예술적인 능력을 획득하게 하는 반면에 사무적인 능력의 결함을 보여준다.
47 사회형(Social) 다른 사람들을 훈련시키고, 발달시키고, 치료해주기 위한 활동들을 선호하고, 자료나 도구 혹은 기계를 포함하는 명확하고 체계적인 활동을 싫어하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경향성은 사회적 및 교육적 능력에서의 능력을 획득하게 하는 반면에 조작, 기계, 농경, 전기 및 기술적인 능력들에서는 결함을 보여준다
35 진취형(Enterprising) 조직적인 목표나 경제적인 이익을 얻기 위한 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 활동을 선호하고, 관찰적이고, 상징적이며, 체계적인 활동을 싫어하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경향성은 리더십, 대인관계 능력 및 설득적인 능력을 획득하게 하는 반면에 과학적인 능력에서 결함을 보여준다.
30 관습형(Conventional) 자료에 대한 명확하고, 질서정연하며 체계적인 조작을 필요로 하는 활동들을 선호하고, 모호하고, 자유스러우며, 탐색적이고, 체계적이지 않은 활동들을 싫어하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경향성은 사무적이고 계산적인 능력을 획득하게 하는 반면에 예술적인 능력에서는 결함을보여준다.
28 현실형(Realistic) 사물, 도구, 기계 및 동물들에 대한 명확하고 질서정연하며 체계적인 조작을 필요로 하는 활동들을 선호하고, 교육적이거나 치료적 활동을 싫어하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경향성은 조작, 기계, 농경, 전기 및 기술적인 능력들을 획득하게 하는 반면에 사회적 능력 및 교육적 능력에서는 결함을 보여주게 된다.

‘학습지·교육교구방문강사’ 더 알아보기

  • 한국직업전망

    학원강사 및 학습지교사

    학원강사와 학습지교사는 학교 밖 학원 또는 가정에서 학생들을 대상으로 전문 교과 학습을 시키는 사람을 말한다. 학원강사와 학습지교사는 유아에서 성인까지 다양한 계층의 교육을 담당하고, 교과, 어학, 컴퓨터, 예체능, 기술·기능 등 다양한 영역에서 활동한다. 학원강사는 수강생을 대상으로 자신이 담당하는 전문과목에 대한 학습을 지도한다. 학원강사는 유아에서 성인까지 다양한 계층의 교육을 담당하는데, 이들은 가르치는 과목에 따라 크게 문리· 어학계열, 컴퓨터계열, 예체능계열 그리고 기...

  • 테마별 찾기

    해당 직업 정보가 없습니다.

  • 대상별 찾기

    해당 직업 정보가 없습니다.

  • 이색직업별 찾기

    학습매니저

    학생들에게 있어 가장 큰 고민거리는‘공부’일 것입니다. 그렇다면 공부를 좀 더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이런 고민을 하는 학생들의 학습을 관리하고 공부습관에 대해 조언을해주며, 일정을 짜는 일을 도와주는 사람이 바로 학습매니저입니다.

    사이처

    최근 인터넷이 보편화되고, 필요한 공부를 원하는 시간에 반복 할 수 있다는 이점 으로 온라인 교육(e-learning)이 많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사이처는 인터넷 학습사이트에서 상담을 하거나 게시판 지도 및 화상교육을 하고, 학생들의 학습진도를 점검해 주는 교사입니다.

  • 신직업별 찾기

    해당 직업 정보가 없습니다.

  • 동영상

    해당 직업 정보 동영상이 없습니다.

담당부서 : 미래직업연구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