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뎁스 2뎁스 3뎁스 현재 페이지

신직업·미래직업

직업·진로 직업정보 신직업·미래직업

직업카드뉴스 기업프로파일러

2017-09-12

기업의 미래를 제시하는 비즈니스 전략가
‘기업 프로파일러’ ‘범죄 프로파일러’
범죄과정을 과학적으로 재구성하고 이를 통해 범행동기와 용의자의 특징 등을 분석하는 이들을 말하죠. 범죄 행동과 용의자를 분석하는 프로파일링 기법은 범죄 영역에만 국한된 건 아닙니다. 

기업경영 분야에서도 프로파일링 기법이 활용되는 데요. 최근에는 빅데이터 분석 기법이 발달하면서 새로운 경영 전략을 세우거나 기업 이미지를 설정할 때 프로파일링 기법을 종종 활용합니다. 기업 프로파일러의 직무는 분석하고자 하는 분야에 따라 달라지는데,
기업정보, 조직행동, 조직문화, 세무회계 등으로 구분해 프로파일링이 이뤄집니다. 기업 프로파일러는 업계의 시장상황을 섬세하게 분석하고, 기업의 미래 방향을 경영진에게 제시함으로써 기업의 새로운 정체성을 설정하는 역할을 합니다. 기업 프로파일러, 어떻게 될 수 있을까요? 마케팅과 브랜드에 대한 지식은 필수!
마케팅을 하는 직업의 특성상 브랜드는 물론 다양한 정보에 관심이 많아야 합니다. 경영진 및 직원들과의 회의를 통해 기업의 정체성을 설정하려면 커뮤니케이션 능력도 중요하죠. 기업환경이 글로벌화 됨에 따라 외국어 능력은 더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일상생활에서 논리적이고 분석적으로 사고하는 습관을 키운다면, 
기업프로파일러가 되는데 한걸음 더 가까워 질 수 있습니다. 아직까지 기업 내 기획부문에서는 기존 방식과 기업 프로파일링 기법을 접목해 일을 하기 때문에 완전히 세분화된 직업이라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특정 영역에서 전문성을 인정받고, 기업의 핵심부서로 들어갈 수 있다는 점에서 장기적인 플랜을 가지고 도전하면 좋은 직업이죠. 기업을 분석하고 시장을 파악해 미래의 전략을 세운다는 일! 기업의 미래를 예측한다는 점에서도 꽤 매력적인 직업이 아닐까요? 

‘기업프로파일러’
워크넷에서 더 자세한 내용을 확인해보세요.
담당부서 : 미래직업연구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