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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카드뉴스 소셜미디어전문가

2017-09-06

온라인에서 대중과 소통하는,
‘소셜미디어전문가’ 고양, 고양시를 아시나요? 과거 고양시는 인구 100만 명에 달하는 규모에 비해 도시 인지도 자체가 높지 않았어요. 하지만 현재(2017년7월 기준) 지자체 SNS 단일 계정으로만 14만 이상의 팔로워를 보유하고 있어요.  

대부분이 20-30대 젊은 층이라고 하니 더욱 놀라운데요. 지자체 SNS가 이렇게 좋은 반응을 얻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요? 고양시는 페이스북 페이지의 프로필 이미지를 고양이 사진으로 바꾸면서 이슈가 되었는데요. ‘고양이’와 ‘고양시’를 연결시켜 친근한 이미지로 시민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을 수 있었죠. ‘~했고양’이라는 재밌는 문체를 사용하면서도,  댓글을 통한 민원 중 진중해야 할 사안에 대해서는 진지한 태도로 많은 시민들의 공감을 얻고 있습니다. 바로 소통이 장점인 소셜미디어의 특성을 활용하여 대중과 활발한 소통에 성공한 사례라고 할 수 있죠. 소셜미디어(Social Media)란?

트위터, 블로그, 페이스북, 유튜브 등
쌍방향으로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는 인터넷 미디어를 말하는데요. 사람들이 정보를 서로 공유하기 위해 사용하는 온라인 도구나 플랫폼으로 텍스트, 이미지, 오디오, 비디오 등의 다양한 형태가 이에 해당합니다. 소셜미디어를 운영하고 이를 마케팅이나 홍보에 활용해 대중과 소통하는 직업! ‘소셜미디어전문가’ ‘소셜미디어전문가‘가 되기 위해 요구되는 자격증이 정해져 있거나 정해진 교육과정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대개 대학에서 정보통신이나 미디어, 홍보 등을 전공하고 기업의 마케팅 부서로 진출하는 경우가 많죠. 소셜미디어를 통해 대중에게 메시지를 전달하려면 글쓰기, 이미지 편집 등의 기본지식과 기술이 바탕이 되어야 합니다. 기업을 대중과 연결하려면 소통하는 능력도 중요한데요. 
다양한 시각과 관점을 갖고 대중을 파악해야 해서 심리학이나 인문학적인 소양을 갖추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온라인에서 대중과 소통하는 연결고리, 
‘소셜미디어전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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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부서 : 미래직업연구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