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1뎁스 2뎁스 3뎁스 현재 페이지

학과 검색

직업·진로 학과정보 학과 검색
경영학과 사회계열 > 경영학과
학과
소개

학과의 특성을 개괄적으로 소개합니다.
또한 학과 공부에 필요한 적성이나 흥미, 전공과 관련하여 취득할 수 있는 국가(기술) 자격 및 면허를 소개합니다.

개요

경영학과 : 경영학과는 기업경영에 필요한 전반적인 지식과 마케팅, 회계, 재무관리, 인사관리, 경영정보 등 각 분야의 관리기술을 종합적으로 교육합니다. 기업경영은 소비자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이를 어떤 방식으로 생산해서 판매할지를 선택하는 의사결정과정의 연속입니다. 따라서 경영학은 기업경영자가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전문적인 정보와 경영지식을 제공하는 역할을 합니다.

국제경영학과 : 국가 간 경제교류가 활발해지면서 기업의 해외진출이 늘어나고, 다국적 기업 같은 세계적인 기업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국제경영학과는 기업경영의 세계화 및 국제화에 필요한 경영전략과 전문지식 등을 연구하는 학과입니다. 세부적으로는 지역연구, 무역론, 국제마케팅, 국제전략경영, 국제통상 및 국제물류 등이 포함되며, 전문대학에서는 유통과 통상에 관한 전문지식과 실무능력을 가르칩니다.

마케팅학과 : 마케팅학과에서는 소비자가 원하는 욕구를 파악하여 상품과 서비스를 기획하고, 효과적인 판매를 위한 시장이론 및 실무를 배우게 됩니다. 주로 마케팅조사를 위한 통계방법, 소비자행동 분석, 마케팅원리와 전략 등을 집중 교육합니다. 전문대학에서는 마케팅에 관한 이론과 함께 실제 현장조사와 같은 실무에도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경영정보학과 :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기업환경이 정보화, 디지털화되면서 경영정보에 대한 역할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경영정보학과에서는 경영학 이론과 정보기술 지식을 접목한 경영정보시스템의 구축, 운영, 관리를 종합적으로 교육합니다. 전문대학에서는 경영정보시스템을 활용한 전산실무교육, 회계와 세무에 대한 실무교육 등을 배우게 됩니다. 또한 기업과 소비자의 디지털 인프라를 통한 전자상거래도 경영정보의 한 분야로 볼 수 있습니다.

응용 경영학과 : 응용 경영학과는 미디어, 의료, 부동산, 창업, 농업 등 특정 분야에 경영학 이론을 적용하여 경영활동에 응용하는 학과입니다. 경영학의 범학문적인 성격 때문에 광범위한 분야에 적용되며, 경영학보다는 각 분야의 성격이 강한 경우도 많습니다. 따라서 해당 학과에서는 일반적인 경영원리뿐만 아니라, 적용하는 분야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함께 공부합니다.

적성 및 흥미

경영학은 마케팅, 생산관리, 인사관리, 재무관리, 경영정보, 국제경영 등 다양한 세부 전공으로 구분됩니다. 따라서 졸업 후 진출할 수 있는 분야도 다양하고, 해당 분야에 따라 요구되는 능력도 차이가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합리적인 의사결정능력과 창의력이 요구되며, 급변하는 환경에 빠르게 대처하기 위하여 새로운 기술개발과 글로벌 기업환경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합니다.

관련학과

경영학과 , 경영정보학과 , 경영과 , 글로벌경영학과 , 국제경영학과 , 융합경영학과 , 글로벌비즈니스학과 , 국제산업정보학과 , 디지털경영전공 , 빅데이터경영학과 , 서비스경영과

교과목

경영학과 :
‡ 기초과목 : 경영학원론, 경제학원론, 경영통계, 회계원리, 마케팅, 조직행동, 경제학입문, 경영통계학 등
‡ 심화과목 : 재무관리, 생산(운영)관리, 인적자원관리, 경영전략, 계량경영, 경영정보, 경영정보시스템, 기업윤리, 기업문화, 조직변화, 노사관계, 리더십, 품질관리, 서비스관리, 벤처창업과 경영, e-비즈니스, 투자론, 소비자행동, 기술경영론, 경영과학, 디지털 마케팅, 회계감사, 유통관리, 고객관리실무, 생산운영관리, 국제경영, 경영조사방법론 등

국제경영학과 :
‡ 기초과목 : 경영학원론, 경제학원론, 경영통계, 회계원리, 마케팅, 조직행동, 국제경영, 국제통상, 재무관리, 생산관리, 통계학, 유통경영 등
‡ 심화과목 : 국제마케팅, 국제경영전략, 국제재무관리, 국제인적자원관리, 국제경영환경분석, 외환시장, 국제기업조직론, 국제조세, 국제경영정책, 경영과 공정거래, 글로벌CEO연구, 경영정보시스템, 글로벌 경영론, 한국경제와 무역, 사이버 무역론, 국제금융상품, 무역업무론, 국제협력과 국제기구, 국제통상규범, 통상협상론, 개방미시(거시)경제론, 세계지역경제의 이해, 글로벌경영전략 등

마케팅학과 :
‡ 기초과목 : 경영학원론, 경제학원론, 경영통계, 회계원리, 마케팅, 조직행동, 마케팅조사, 컴퓨터와 정보 등
‡ 심화과목 : 마케팅전략, 마케팅관리, 소비자행동, 마케팅커뮤니케이션, 인터넷마케팅, 글로벌마케팅, 광고관리, 유통전략, 유통관리, 서비스경영, 경영정보시스템, 데이터마이닝, 빅데이터마케팅 등

경영정보학과 :
‡ 기초과목 : 경영정보학개론, 경영학원론, 경제학원론, 경영통계, 회계원리, 마케팅, 컴퓨터 및 정보통신 등
‡ 심화과목 : 시스템분석 및 설계, 데이터베이스관리, 통신 및 네트워크, 경영소프트웨어, 의사지원시스템, 프로젝트관리, 정보보안 및 네트워크관리, 정보통신경영, 정보자원관리, 정보시스템평가, 웹정보시스템, e마케팅, 비스니스애플리케이션개발, 글로벌지식경영, 빅데이터분석 및 응용, 데이터마이닝 등

(응용)경영학과 :
‡ 기초과목 : 경영학원론, 경제학원론, 경영통계, 회계원리, 마케팅, 조직행동 등
‡ 심화과목 : 미디어경영, 병원경영, 부동산경영, 창업경영, 농업경영, 벤처경영, 해운경영, 골프경영, 축산경영, 스포츠경영, 실버산업, 테크노경영, 융합경영, 디지털경영, 빅데이터경영, 국제경영, 산업경영, 유통경영 등 각 분야 전공과목

취득자격면허

국가자격 : 공인회계사, 관세사, 세무사, 공인노무사, 경영지도사, 보험계리사, 보험중개사, 손해사정사, 손해평가사, 물류관리사, 유통관리사, 가맹거래사, 감정사, 감정평가사, 경매사, 비서, 사회조사분석사, 전산회계운용사, 전자상거래관리사, 전자상거래운용사, 소비자전문상담사, 호텔경영사 등
민간자격 : 무역영어, 재경관리사, 세무회계, 전산세무회계, 호텔경영사, 국제공인재무분석사(CFA), 신용관리사, CRA(신용위험분석사), 국제금융역, 신용분석사, 여신심사역, 외환전문역, 자산관리사 등
  • 워크넷 ‘학과정보’에 수록된 주요 교과목이 전국 대학의 개설과목을 대표한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 민간 자격의 경우, 유사자격의 수가 많으므로 특정자격명칭이라기 보다는 관련분야의 민간자격 분야를 의미하는 것이며, 해외자격은 특히
    경영·경제분야, 정보통신분야 등에서 해당직무의 전문성을 보여주는 자격으로서 업계에서 널리 통용되는 것을 기준으로 하였습니다.
담당부서 :미래직업연구팀
담당자 : (1577-7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