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체능계열
조형학과
학과개요
조형 분야는 조각, 조소, 판화 분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조형예술 전반을 폭넓게 연구하고, 조각예술의 흐름과 양식, 기법, 다양한 재료와 표현방법을 체험하며, 환경과 조형문제에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려는 창의적 조각예술 분야입니다.
적성 및 흥미
조형을 전공하기 위해서는 입체적, 공간적 감수성과 다양한 재료를 선택하여 다룰 줄 아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실습을 하면서 작품연구에 할애하는 시간이 많기 때문에 학과수업 이외의 시간과 노력을 투자할 수 있는 인내심이 필요합니다. 사물에 대한 깊은 통찰력이 있으면 창의력에 도움이 되며 다양한 문화장르와 사회상을 작품에 적극 반영할 줄 아는 능력이 있으면 좋습니다.
관련학과
조형학과
,
생활조형디자인학과
,
조소과
,
판화과
,
조각학과
취득자격면허
국가자격 : 실기교사, 문화예술교육사, 컬러리스트기사, 컬러리스트산업기사, 실내건축기사, 도자기공예산업기사, 문화재수리기술사, 시각디자인기사
민간자격 : 인테리어디자이너, 시각디자이너, 웹 및 멀티미디어 디자이너, 제품디자이너 등
진출직업
공예원
귀금속머천다이저
금속공예가
도예가
디자인강사
디자인연구원
미술교사
미술품감정사
방과후교사
보석디자이너
시각디자이너
예능강사
웹디자이너
인테리어디자이너
점토공예가
제품디자이너
조각가
판화가
학예사(큐레이터)
대학졸업 후 첫 일자리 진출직업(상위5개)
총무 사무원 및 대학 행정조교
예능 강사
시각 디자이너
미디어 콘텐츠 디자이너
상점 판매원
첫 일자리 입직 소요기간(누적)
단위 %
대학교
졸업전
21.2
3개월
43.6
6개월
53.9
1년
69.7
1년이상
84.2
첫 일자리 업무수준과 교육수준의 일치 정도
대학교
단위 %
일의 수준이 매우 낮다
4.4
일의 수준이 낮다
29.1
일의 수준이 알맞다
52.7
일의 수준이 높다
13.8
일의 수준이 매우 높다
0
첫 일자리 업무내용과 전공과의 일치 정도
대학교
단위 %
전현 맞지 않는다
12.8
잘 맞지 않는다
20.2
보통이다
29.6
잘 맞는다
24.6
매우 잘 맞는다
12.8
┌통계로 보는 학과별 진출직업┘ 정보는 한국고용정보원의 "대졸자직업이동경로(GOMS)"(정보공식통계 제 327004호)를 바탕으로 작성한 것임.
- 대졸자직업이동경로조사는 매해 전년도 2월 및 전전년도 8월 대학 졸업자를 조사 대상으로 함(EX, 2019년도 조사시 2018년 2얼 및 2017년 8월 졸업자를 조사대상으로 함.)
- 2014년부터 2018년 전문대 및 4년대, 교육대 졸업자를 대상으로 워크넷 학과정보에서 제공하는 131개 학과 기준에 따라 분류하여 분석.
- 전체 표본 가운데 매해 조사기준일(9월 1일)당시 만35세 미만이 경우만 분석하였음.
첫 일자리란 "대졸자직업이동경로조사"가 표집틀로 사용하는 교육개발원 취업통계의 졸업년월을 기준으로 하여 해당 대학을 졸업한 이후 처음으로 가진 일자리를 말함.
본 자료에 사용된 첫일자리 진출직업의 직업부류는 한국고용정보원의 "2018년 한국고용직업분류(KECO)" 세분류 기준임.
첫 일자리 입직소요기간은 "대졸자직업이동경로조사"의 조사 기준대학을 졸업 한 이후 첫 일자리에 입직한 시기까지를 개월로 환산하여 구간화함.
첫 일자리의 업무수준-교육수준 일치 정도, 업무내용-전공(주전공)과의 일치 정도는 기준 대학 졸업 후 첫 일자리의 업무 수준과 내용을 응답자가 주관적으로 판단하여 답한 내용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