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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종 은행 상품의 판매 등 은행거래에 관련된 사무를 수행하거나, 신용 및 대출 신청을 조사하고 평가하며 처리한다. 신용 및 대출서류를 작성하며, 신용 및 대출신청서의 승인이나 거부에 대한 권고안을 관리자에게 제출하거나 자신의 권한 내에 있는 신청서에 대한 승인 및 거부 행사를 한다. 매월 말 또는 분기 말에 여신업무에 관한 각종 보고서를 작성, 제출하고 계정별로 잔액을 조사하여 대차대조표와 일치하는지 여부를 대조, 확인한다. 정확한 송금과 즉시 수금을 확인하기 위해 은행에 우송하는 수송종목을 분류, 기록 및 검사한다. 대부 신청자를 면접하여 신청자의 배경 및 신용증명서를 조회하고 대부 신청서를 작성하며 조사 결과, 보고서 및 서류를 평가하거나 감정부서에 발송한다. 고객 계좌에 대한 신용청구(거래)를 허가한다. 신용대부를 신청한 개인이나 기업체의 연혁 및 신용지위를 조사하고 신청자의 신용 상태 정보를 수집한다.
은행사무원은 대부분의 시간을 영업점, 점포를 비롯해 사무실에서 보낸다. 업무수행을 위해 매일 컴퓨터를 사용하며, 장시간 앉은 자세로 자료를 세밀하게 검토해야 하므로 어깨 결림, 목 디스크나 눈의 피로, 두통 등에 시달리는 경우가 있다. 금융권 점포의 영업시간은 일정한 편이나 정산시기인 월말이나 연말에 야근을 하는 경우도 많으며 영업실적과 관련한 스트레스가 있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