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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직업사전

직업·진로 직업정보 한국직업사전
『한국직업사전』 에 수록된 직업들은 직무분석을 바탕으로 조사된
정보들로서 수많은 일을 조직화된 방식으로 고찰하기 위하여
유사한 직무를 기준으로 분류한 것이다.
사회보장보험민원상담원

직무개요

사회보장보험과 관련한 각종 질의에 대응하고 제도상담 및 안내를 한다.

수행직무

보험가입 이력 및 보험료 수납내역에 대해 안내한다. 보험료율 및 보험료에 대한 의문사항과 불만사항을 접수하고 응대하며 해석한다. 민원인의 요청 시 정기고지서를 재발급해준다. 자격, 보험료, 급여 관련 제신청, 신고서를 접수한다. 사회보장보험과 관련된 전화민원에 응대하고 보험제도에 대해 상담 및 안내를 한다. 각종 신청서를 접수하고 처리한다. 시정사항이 요구되는 특별한 민원의 경우 해당 부서에 민원내용을 통보한다.


부가직업정보

  • 정규교육 : 9년 초과 ~ 12년 이하(고졸 정도)
  • 숙련기간 : 6개월 초과 ~ 1년 이하
  • 직무기능 : 자료 (비교) / 사람 (말하기-신호) / 사물 (관련없음)
  • 작업강도 : 아주 가벼운 작업
  • 육체활동 : -
  • 작업장소 : 실내
  • 작업환경 : -
  • 유사명칭 :
  • 관련직업 :
  • 자격/면허 :
  • 고용직업분류 : [0292]고객 상담원 및 모니터 요원
  • 표준직업분류 : [3991]고객 상담 및 모니터 요원
  • 표준산업분류 : [K651]보험업
  • 조사연도 : 2013
  • 비고 :
담당부서 : 미래직업연구팀
담당자 : 김중진, 윤미희(1577-7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