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원급의 직속상사에게 직속되어 있으면서 상사의 업무효율성을 기하기 위한 일정예약, 정보수집 및 전달, 문서작성 지원업무를 한다.
수행직무
단순보조 비서업무를 수행하는 경우 업무 시작 전·후와 수시로 직속상사의 주변환경을 정리·정돈한다, 전화나 문서로 직속상사의 연락사항을 전달한다. 사내·외로부터 접수된 문서를 전달한다. 전화를 수신하여 직속상사에게 연결하며, 부재 중이면 메모를 해두었다가 전달한다. 회의소집 연락을 취하고 회의진행에 필요한 사항을 준비한다. 내방객을 접대하며 부재 시에는 내방객에 대한 성명, 용건 및 기타사항을 기록하고 보고한다. 업무에 필요한 자료를 수집·기록한다. 서신, 문서, 보고서를 작성하고, 차후에 필요한 자료를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정리·분류하여 보관한다. 전문비서업무를 수행하는 경우 누적된 정보를 분석해 직속상사가 의사결정을 하는 데 도움을 준다. 직속상사 주변 환경에 대한 정보를 수집해 직속상사가 유리한 판단을 하도록 지원을 한다. 직속상사의 부재 시 업무의 연속성을 유지해 단기적인 판단을 하여 업무의 진행에 차질이 없도록 지원한다. 상사의 업무과중으로 인해 누락된 정보 및 자료를 찾아 업무의 완성도를 높이도록 보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