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 경영에 필요한 재무정보를 제공하기 위하여 현금, 채권, 채무 등의 증감을 기록, 계산, 정리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수행직무
정해진 절차에 따라 매뉴얼이나 전산시스템을 사용하여 청구서, 송장, 계산서 및 기타 경리서류를 작성하여 발행한다. 재무기록 및 수취계정, 지불계정과 같은 거래를 정해진 방식에 따라 처리·대조하고, 원장이나 전산시스템에 자료를 입력한다. 직원의 임금 및 수당을 계산·지급하고, 퇴직금 계산, 연말정산, 기타 일반경비와 관련하여 증빙서류를 정리한다. 통장과 현금의 관리, 보고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