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입화물이 송하주로부터 수하주에게 인도되기까지 선적, 양하, 환적 등 모든 화물의 정확한 개수를 계산하고 상태의 확인 및 수도의 증명 등을 거쳐 검수표를 작성한다.
수행직무
본선적부도(Stowage Plan:본선의 선창에 화물이 적재된 상태를 나타낸 도면)를 가지고 실제 컨테이너 적양하 위치를 확인한다. 양화화물 위에 타 화물 적재 유무를 확인한다. 냉동화물에 플러그가 꽂혀 있는지 확인하고 온도측정기를 확인한다. 적부도상의 화물이 틀릴 경우 수석검수원에게 보고한다. 육상의 야드 근무 시에는 컨테이너 번호, 봉인번호를 확인하여 검수표에 기록한다. 미봉인 발견 시 터미널과 화주 등에 보고하여 세관직원 입회하에 재봉인한다. 컨테이너 파손상태를 확인한다. 수입화물의 경우 적화목록에 따라 하역회사 입회하에 봉인을 열고 확인절차에 따라 화물상태의 이상 유무를 파악하여 검수표를 작성한다. 손상이나 수량부족 등 이상이 있을 경우 세관과 선박회사에 보고한다. 수출화물의 경우 수출화물의 수량과 포장상태 및 이상 유무 또는 혼적화물을 파악하여 보고하고 사실증명을 검수표로 작성하여 보관한다.
부가직업정보
정규교육 : 12년 초과 ~ 14년 이하(전문대졸 정도)
숙련기간 : 1년 초과 ~ 2년 이하
직무기능 : 자료 (수집) / 사람 (말하기-신호) / 사물 (수동조작)
작업강도 : 보통 작업
육체활동 :
시각
작업장소 : 실외
작업환경 :
위험내재
유사명칭 : 검수사, 물류검수사, 자동차검수사, 컨테이너검수사, Checker, Tally M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