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스틱 품질관리 이론 및 현장 실무지식을 사용하여 주어진 권한 내에서 플라스틱 품질의 부적합 대책을 수립하는 등 전반적인 품질보증 업무를 수행한다.
수행직무
플라스틱제품과 플라스틱 성형품, 플라스틱 사출성형의 부적합 유형을 파악하여 부적합을 사전에 방지한다. 발생한 부적합 내용과 발생 원인을 파악하여 부적합 방지대책을 수립한다. 플라스틱 공정의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품질관리 기법을 활용하여 중점관리항목 선정, 관리도 작성, 공정능력 평가, 품질데이터 분석 업무를 수행한다. 품질목표 달성을 위해 품질경영 체계를 구축하고, 문서화하여 품질경영 시스템을 운영한다. 고객이 요구하는 제품·기술서비스의 품질을 충족시키기 위해 업무 단계별 품질보증업무를 파악, 분석하여 프로세스를 정립, 운영하고 이에 대한 유효성을 평가한다. 플라스틱 생산 제품의 불량률을 최소화하기 위해 부적합품처리 계획을 수립하고, 원인 분석을 토대로 처리방안을 결정하며 재발 방지대책을 수립한다. 플라스틱 품질과 관련된 고객의 불만사항을 해소하기 위해 고객 불만사항 파악, 시정조치 및 예방조치 업무를 수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