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여행지 개발을 위해 정보를 수집한다. 수집된 정보를 토대로 개발가능성과 시장성 등을 판단하여 여행상품 개발 여부를 결정한다. 국내의 항공, 육로 및 해상 교통편, 요금, 관광명소의 위치, 숙박시설 등에 관한 제반 자료를 토대로 관광 코스와 일정을 기획하고 예상경비를 산출한다. 기획된 코스를 답사하고 문제점을 보완하여 관광 코스를 확정 짓고 최종 경비를 산출한다. 그들의 요구사항을 파악하여 여행상품을 추천한다. 상품의 특성, 장점 등을 소개하여 여행상품을 추천한다. 여행을 마친 고객에 대한 사후관리를 통하여 신상품을 개발하고, 기존상품을 보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