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가 수행하는 게임플레이의 기본적인 방향성을 설정하고, 게임플레이에 필요한 게임의 세계관과 캐릭터, 배경 등의 요소를 기획한다.
수행직무
게임의 방향성을 바탕으로 다양한 자료를 참고하여 게임의 무대가 되는 시간적 공간을 배경을 설정한다. 게임의 공간적 배경에 따라 게임에서 구현하는 자연·인공환경에 대한 기획서를 작성한다. 게임 내 세계에 대한 역사적 배경과 세계관 속의 규칙, 세계관 요소에 대한 개요를 작성하고, 이를 바탕으로 게임 내의 세계관을 구체화한다. 분위기와 규모를 결정하고, 이에 필요한 스토리타입을 분류하며, 주요 캐릭터와 사건, 요소를 목록화하고 스토리의 방향성을 구체화한다. 캐릭터와 오브젝트 같은 세계 요소의 목록을 작성하고 분류하며 각각의 관계를 설정하며, 이들의 역할과 배경설정을 기획한다. 게임세계관의 지역목록을 정리하고, 지역별 특성을 설정한다. 지역에 필요한 게임진행요소를 설정하고 연결관계를 구성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