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플레이를 구현할 수 있도록 설정된 게임세계의 배경 위에서 서로 작용하는 캐릭터와 오브젝트들의 규칙과 이벤트를 컴퓨터프로그램으로 구현한다.
수행직무
게임기획과 개발환경을 바탕으로 게임플레이에 필요한 여러가지 상호작용을 프로그램으로 구현한다. 게임의 플레이를 프로그래밍할 수 있도록 사용자가 조작할 수 있는 입출력과 캐릭터 반응을 설계하고, 이에 대한 캐릭터(대상)의 동작과 반응을 구현한다. 게임배경 위에 등장하는 캐릭터와 다른 캐릭터, 또는 게임오브젝트 간의 상호작용을 기획하고, 이와 관련한 각종 아이템의 해체, 교체, 상호작용을 프로그램으로 구현한다. 플레이반응의 결과에 따른 보상과 캐릭터의 상태정보를 프로그램으로 구현한다. 게임의 무대가 되는 지형과 월드구조를 설계하고, 던전과 마을을 구현하며, 플레이에 대한 상호작용을 기획하여 적용한다. 캐릭터, 오브젝트의 행동과 관련한 물리적인 반응과 지형 내비게이션, 지형 오브젝트 등의 자료구조, 알고리즘을 구현하고 프로그램으로 제작한다. 게임기획에 따라 게임플레이에서 발생하는 여러 이벤트를 목록화하고 각각 설계를 진행한다. 캐릭터 내부의 인벤토리, 메뉴 등의 효과적용과 캐릭터, 오브젝트 간의 상호작용 이벤트를 구현하고 적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