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또는 단체의 공급, 보관 및 분배활동을 기획, 지휘 및 조정하고 구매계약의 체결, 공급자와의 가격협의, 구매상품의 품질 확보 등 구매 및 자재 관련 관리업무를 수행한다.
수행직무
재무제표, 기업신용평가사 등을 바탕으로 협력사를 발굴하고 관리한다. 생산관련 부서와 협의를 통해 구매계획을 수립한다. 예정가격 작성 기준에 따라 적정 기초금액을 산출하고 원가분석을 통한 발주금액 산정업무를 관리한다. 조직의 경영에 필요한 공사, 용역, 물품, 외자재 등을 적기에 조달하기 위해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조달할 수 있는 계약을 체결하고 입찰 및 계약 관련 지출증빙서류, 계약서류 등을 관리한다. 개발, 생산 현장의 인적/물적 자원을 원활히 보급하기 위하여 필요한 물자공급을 조정·관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