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정보 찾기
직업·진로
직업정보
직업정보 찾기
인문계 대졸 청년 > 강세직업
기획 및 마케팅사무원
시장환경을 분석하고 마케팅 활동을 기획 운영
교육 및 훈련
근무하는 곳에 따라 마케팅사무원에게 요구되는 학력이 다른데, 소규모 업체나 중소기업은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 대기업에서는 법학, 경제학, 경영학, 무역학, 회계학 등 관련 분야 대졸 이상의 학력을 요구하는 편
경영, 경제, 회계 관련 학과를 전공하면 취업 시 유리하며 마케팅 기본 지식은 물론 광고미디어 운영 전문지식, 통계지식 등이 필요함. 인터넷 활용능력과 컴퓨터를 활용한 문서작성능력은 기본으로 갖추어야 하며 입사 후 일정기간의 교육훈련과 현장실습이 필요함
▲ 관련 학과 : 경영학과, 경제학과, 광고·홍보학과, 신문방송학
근무처
일반 기업의 마케팅 부서, 기획 부서 경영관리 부서, 광고회사 등
종사현황
INTERVIEW
최○○ | S 대학교 조교수
최근 채용 현황은 어떠한가요?
기획 및 마케팅 사무원의 경우 대체로 공개채용을 통해 정규직으로 신입 및 경력사원을 선발하고 있습니다. 일부 경력사원의 경우 주요 프로젝트 진행이나 공석 발생 시 등 필요시 충원하는 편이며, 상위직급의 경우 헨드헌터를 통한 채용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압니다.
대기업 및 중견기업의 경우는 기획 및 마케팅 업무만을 전담하는 인력을 채용하는 편이지만 중소 규모의 기업체는 인사총무, 경영관리 등의 업무를 함께 수행할 인력을 채용하는 편입니다.
최근 채용 현황은 어떠한가요?
기획 및 마케팅 사무원의 경우 대체로 공개채용을 통해 정규직으로 신입 및 경력사원을 선발하고 있습니다. 일부 경력사원의 경우 주요 프로젝트 진행이나 공석 발생 시 등 필요시 충원하는 편이며, 상위직급의 경우 헨드헌터를 통한 채용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압니다.
대기업 및 중견기업의 경우는 기획 및 마케팅 업무만을 전담하는 인력을 채용하는 편이지만 중소 규모의 기업체는 인사총무, 경영관리 등의 업무를 함께 수행할 인력을 채용하는 편입니다.
최근 채용할 때 최신 트렌드 변화에 맞게 추가로 평가하는 능력이 있나요?
시장에서 서비스나 재화를 판매하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이 마케팅사무원이며, 따라서 무엇보다도 고객과 시장 변화, 트렌드에 대해서 파악하고 이해하는 능력이 중요합니다. 급변하는 경영환경 특히, 글로벌 환경과 모바일-인터넷-사회관계망 등 관련 환경변화를 파악하고 분석하여 이에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하게 평가되고 있습니다.
대학 수업이나 기타 세미나 등을 통해 경영전략, 마케팅 전략, 사업전략은 물론 사업계획수립 등에 대해 지식을 쌓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마케팅 기획전문가 공개교육과정(교육기관)을 추천하며 마케터로 능력을 더 쌓기 위해서는 대학원의 MBA 과정이나 경영자 특별과정, 경영학과 박사학위과정 등을 이수하는 것도 좋습니다.
향후 직업적 전망은 어떠할 것 같습니까?
기획 및 마케팅사무원의 경우 채용 규모가 크지 않은 편이지만 각 기업마다 반드시 필요한 인력이며, 기계 등이 대신해줄 수 있는 업무가 아니라 반드시 인력을 통해 업무를 진행할 수 밖에 없어 채용은 꾸준할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해당 직무만을 위해서 채용을 하느냐, 복수의 직무를 함께 수행할 사람을 채용하느냐는 기업체 규모에 따라서 다를 듯합니다.
직무만족이 높은 직종이라고 생각합니다. 자신이 기획한 일이 실제 실행이 되고 회사의 중요한 프랙티스로 작동될 때 자부심을 느끼며 일할 수 있습니다. 특히 경력을 쌓아 마케팅 전문 컨설턴트 및 강사 등으로 진출할 수도 있어 본인 노력 여하에 따라 좀 더 다양한 경력개발을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인문계열 진출직업
본 정보서는 인문계열 학생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직업을
포함시켜 상세하게 소개하고자 노력하였습니다.
직업정보 PDF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