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뎁스 2뎁스 3뎁스 현재 페이지

신직업·미래직업

직업·진로 직업정보 신직업·미래직업

직업카드뉴스 게이미피케이션전문가

2021-04-19

미래를 함께 할 새로운 직업

뭐든지 게임처럼! 재미를 셀링 포인트로
게이미피케이션전문가 2006년 
나이키는 나이키 플러스(Nike+)를 출시합니다.

운동화에 센서를 달고 운동을 하면
경로와 칼로리 소모량이 스마트폰으로 전송되게 했는데요.

신기록을 달성할 때마다 
트로피 아이콘을 모을 수 있습니다.
친구를 추가해 운동량을 
서로 비교할 수도 있죠. 운동화를 사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게임처럼 도전할 수 있는 요소를 집어넣어 
나이키 운동화를 재미도 있고 
생활 운동도 되는 제품으로 만든 것입니다.

나이키의 사례처럼
 게임의 재미요소와 경쟁과 보상 체계를 이용해
사람들을 변화시키는 행위를 게이미피케이션이라 합니다. 작게는 ‘커피 10잔에 한 잔 무료’부터
‘n만 보 이상을 걸으면 
추가 금리 혜택을 줍니다'까지
게이미피케이션은 
일상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데요.

게이미피케이션전문가는 
게임적 요소가 마케팅에서 
유의미한 결과를 낼 수 
있을지를 고민합니다. 게임 요소로는 
-	점수 & 배지 
-	디지털 장비와 상호작용 
-	미션 
등이 있습니다. ‘소비자들이 과연 흥미를 느낄까?’

게이미피케이션전문가는 
소비자의 마음을 잘 읽어야 합니다. 

건강관리, 교육, 문화 등 
다방면의 트렌드를 녹여
게임 요소를 일상에서 
즐길 수 있게 합니다. 게이미피케이션의 강점은 
충성도 높은 고객을 확보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일상에 긍정적인 기억을 심어주거나
-	‘이 운동화를 사고 러닝을 더 열심히 하게 됐어'

그 제품이나 브랜드를 계속 소비해야 하는 이유를
제공하기 때문이죠.
-	‘3잔만 더 마시면 한 잔이 무료네!’ 광고 및 홍보전문가, 
기업이나 학교의 교육 담당자, 
상품 기획자들이 
게이미피케이션 마케팅에
관심을 기울이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게이미피케이션은 여러 분야에 적용이 가능하므로
다양한 분야를 융합해 상상해볼 수 있습니다.

특히 미래에는 IT 기술을 접목한 
새로운 기법들이 더 활발히 나타나겠죠? 

재미와 즐거움을 소비로 연결하는 
게이미피케이션전문가로 일하는 모습을 
상상해보는 건 어떨까요? <게이미피케이션전문가가 되려면>

사람을 이해하고 세상과 
소통하려는 의지가 중요합니다. 

경영학, 심리학, 인문학 등 
인문사회계열 종사자에게 
유리할 수 있습니다. ‘게이미피케이션전문가’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워크넷 직업 정보에서 확인해보세요.
담당부서 : 미래직업연구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