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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업·판매·운전·운송직 > 물품이동장비 조작원(크레인·호이스트·지게차) > 지게차운전원
지게차운전원

임금

지게차운전원 하위(25%) 3,400만원, 중위값 4,000만원, 상위(25%) 4,397만원

※ 위 임금정보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로, 재직자의 자기보고에 근거한 통계치입니다. 재직자의 경력, 근무업체의 규모 등에 따라 실제 임금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직업간 비교를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조사년도: 2021년>

직업만족도

지게차운전원에 대한 직업 만족도는 57.1% (백점 기준)입니다.

※ 직업만족도는 해당 직업의 일자리 증가 가능성, 발전가능성 및 고용안정에 대해 재직자가 느끼는 생각을 종합하여 100점 만점으로 환산한 값입니다.
<조사년도: 2021년>

전문가가 분석한 일자리전망

향후 5년간 지게차운전원의 고용은 유지하거나 다소 감소할 전망이다. 지게차운전원의 고용에 영향을 미치는 하역·물류업을 살펴보면, 세계 경제 저성장 기조의 장기화로 인해 물동량 및 하역량은 단기적으로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미국 글로벌 기술 리서치업체 테크나비오(TechNavio)가 2020년까지 세계 물류 로봇시장이 연평균 32% 성장 할 것으로 전망하였다. 이미 미국 온라인 유통업체인 아마존에서는 창고 로봇 키바(Kiva)를 도입하여 물품이동 인력을 대체하고 있는데, 이와 같은 하역 장비 및 시스템의 자동화가 진행되면서 물품이동장비조작원의 고용에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나 대규모로 영향을 미치지는 않을 전망이다.

※ 위의 일자리전망은 직업전문가들이 「중장기인력수급전망」,「정성적 직업전망조사」,「KNOW 재직자조사」등 각종 연구와 조사를 기초로 작성하였습니다.

재직자가 생각하는 일자리전망

< 조사년도: 2021년 >
재직자가 생각하는 일자리전망 분포
감소 다소 감소 유지 다소 증가 증가
13% 43% 37% 7% 0%

※ 위의 그래프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가 해당 직업의 향후 5년간 일자리 변화에 대해 응답한 결과입니다. 직업전문가와 재직자들의 입장과 견해에 따라 일자리 전망에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일자리현황

‘지게차운전원’ 더 알아보기

  • 한국직업전망

    물품이동장비조작원(크레인 및 지게차운전원)

    기중기라고 불리는 크레인은 건설 현장에서 무거운 건설자재를 인양·운반하는 기계로 건축공사 시 최대 수백 톤의 중량물 운반과 철골 구조물의 건립 작업에 주로 사용되며, 토목공사에서는 교량 구조체의 운반작업 등에 주로 이용된다. 크레인의 기본 작업은 갈고리(훅)를 달아 화물을 배나 차에 싣는 것이고 부수작업은 버켓을 달아 땅을 굴착하거나 해머를 달아 파일을 박는 것이다. 건설 현장 이외에 물류창고 등에서 자재나 물품을 운반하는 작업에 사용되기도 한다. 크레인 운전 작업과정은 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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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부서 : 미래직업연구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