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사기획자 | 경영·사무·금융·보험직 > 광고·조사·상품기획·행사기획 전문가 > 행사기획자

하는 일

교육/자격/훈련

    ·행사기획자가 되기 위해서는 전문대학 이상의 학력을 요구하는 곳이 많은 편이며, 관련 학과로 경영학과, 광고·홍보학과, 국제학과, 호텔·관광경영학과, 비서학과 등이 있다. 그러나 행사기획 업무는 실무 경력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실제 현장 진행요원으로 활동하여 다양한 행사를 기획하고 운영한 경험이 업무수행에 더 도움이 되는 편이다. 행사기획사에 입사해도 처음에는 일정기간 스태프로 활동하며 소품담당, 섭외, 현장 진행 등의 일을 하게 된다. 행사가 있을 때마다 뽑는 진행요원에 참가해 행사와 관련된 경험을 쌓는 것이 취업에 유리할 수 있다.
  • 관련학과
    • 경영학과 , 광고·홍보학과 , 국제지역학과 , 국제학과 , 비서학과 , 행정학과 , 호텔·관광경영학과 등이 있습니다.
  • 관련자격
    • 컨벤션기획사 1,2급(국가기술)
  • 훈련정보
    • 행사 기획자

임금/직업만족도/전망

  • 임금
    • 하위(25%) 3,000만원, 중위값 3,469만원, 상위(25%) 4,000만원
      위 임금정보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로, 재직자의 자기보고에 근거한 통계치입니다. 재직자의 경력, 근무업체의 규모 등에 따라 실제 임금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직업간 비교를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직업만족도
    • 68.2%
  • 일자리전망
    • 감소 (20%), 현상유지 (57%), 증가 (23%)
  • 일자리현황
    • 행사기획자

능력/지식/환경

  • 업무수행능력
    • 물적자원 관리 / 창의력 / 재정 관리 / 인적자원 관리 / 사람 파악
  • 지식
    • 디자인 / 영업과 마케팅 / 사무 / 의사소통과 미디어 / 경영 및 행정
  • 업무환경
    • 다른 사람들을 조율하거나 이끌기 / 연설, 발표, 회의하기 / 외부 고객 대하기 / 갈등 상황 / 공문, 문서 주고받기

성격/흥미/가치관

  • 성격
    • 협조 / 혁신 / 리더십 / 사회성 / 적응성/융통성
  • 흥미
    • 진취형(Enterprising) / 예술형(Artistic)
  • 직업가치관
    • 다양성 / 이타 / 애국 / 지적 추구 / 성취
  • 관련직업
    • 광고·홍보·마케팅전문가
    • 조사전문가
    • 상품기획자
    • 공연·영화·음반기획자

업무활동

  • 업무활동 중요도
    • 자료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 업무활동 수준
    • 자료가 존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