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전문가 | 경영·사무·금융·보험직 > 광고·조사·상품기획·행사기획 전문가 > 조사전문가

하는 일

교육/자격/훈련

    ·조사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대졸 이상의 학력이 요구되며 기업에서 조사전문가를 채용할 때 전공의 제한을 두지 않으나 통계학, 경영학, 소비자학, 경제학, 사회학, 심리학 전공자를 우대하는 편이다. 다국적 기업이나 해외의 고객과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외국어 능력과 소비자의 니즈를 파악하는 능력이 중요하다. 전문적인 통계서비스를 요구하는 시장흐름에 발맞춰 단순 통계분석에서 벗어나 전문지식에 기반한 다양한 컨설팅능력이 점차 요구될 것으로 보이며, 이를 위해서는 변화하는 시장상황과 다양한 사회변화에 깊은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 관련학과
    • 경영학과 , 광고·홍보학과 , 사회교육과 , 사회학과 , 신문방송학과 , 심리학과 , 통계학과 등이 있습니다.
  • 관련자격
    • 사회조사분석사1,2급(국가기술)
    • 사회조사분석사1급(국가기술)
    • 사회조사분석사2급(국가기술)
  • 훈련정보
    • 조사 전문가

임금/직업만족도/전망

  • 임금
    • 하위(25%) 3,561만원, 중위값 4,376만원, 상위(25%) 5,128만원
      위 임금정보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로, 재직자의 자기보고에 근거한 통계치입니다. 재직자의 경력, 근무업체의 규모 등에 따라 실제 임금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직업간 비교를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직업만족도
    • 70.7%
  • 일자리전망
    • 감소 (26%), 현상유지 (67%), 증가 (7%)
  • 일자리현황
    • 조사전문가

능력/지식/환경

  • 업무수행능력
    • 가르치기 / 공간지각력 / 글쓰기 / 전산 / 논리적 분석
  • 지식
    • 사무 / 산수와 수학 / 국어 / 영업과 마케팅 / 사회와 인류
  • 업무환경
    • 재택근무 / 갈등 상황 / 마감시간 / 다른 사람들을 조율하거나 이끌기 / 정확성, 정밀성 유지

성격/흥미/가치관

  • 성격
    • 분석적 사고 / 협조 / 스트레스 감내성 / 꼼꼼함 / 신뢰성
  • 흥미
    • 관습형(Conventional) / 탐구형(Investigative)
  • 직업가치관
    • 지적 추구 / 다양성 / 개인지향 / 신체활동 / 애국
  • 관련직업
    • 광고·홍보·마케팅전문가
    • 상품기획자
    • 공연·영화·음반기획자
    • 행사기획자

업무활동

  • 업무활동 중요도
    • 자료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 업무활동 수준
    • 자료가 존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