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홍보·마케팅전문가 | 경영·사무·금융·보험직 > 광고·조사·상품기획·행사기획 전문가 > 광고·홍보·마케팅전문가

하는 일

교육/자격/훈련

    대학에서 경영학, 통계학, 신문방송학, 심리학, 사회학 등 사회과학 분야를 전공하는 것이 유리하다. 보통 대졸 이상의 학력을 요구하지만 일부 업체에서는 석사학위 이상의 학력을 요구하기도 한다. 조사전문회사나 연구기관에서 수행하는 조사에 보조원으로 참여하거나 코딩, 펀칭, 전화조사원, 출구조사원 등의 아르바이트를 통하여 실무경험을 쌓는 것도 필요하다. 최근 외국회사의 국내 진출이나 국내 기업의 해외 마케팅 활동이 활발하므로 외국어 실력을 갖추는 것이 매우 중요해졌으며 마케팅이나 소비자행동론, 기획론 등의 지식도 갖추어야 한다. 관련 자격증으로 사회조사분석사가 있지만 필수적인 것은 아니다. 정규교육과정 외에도 한국생산성본부 등 관련 기관이나 사회교육기관, 사설학원 등에서 자격증 취득을 위한 관련 교육을 받을 수 있다. 주로 컨설팅회사, 광고회사 및 민간·공공부문에서 일하며 독립적으로 일하기도 한다.
  • 관련학과
    • 경영학과 , 신문방송학과 등이 있습니다.
  • 관련자격
    • 컨벤션기획사(국가기술)
  • 훈련정보
    • 광고·홍보 전문가

임금/직업만족도/전망

  • 임금
    • 하위(25%) 3,550만원, 중위값 4,248만원, 상위(25%) 5,599만원
      위 임금정보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로, 재직자의 자기보고에 근거한 통계치입니다. 재직자의 경력, 근무업체의 규모 등에 따라 실제 임금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직업간 비교를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직업만족도
    • 69.2%
  • 일자리전망
    • 감소 (33%), 현상유지 (30%), 증가 (37%)
  • 일자리현황
    • 광고·홍보·마케팅전문가

능력/지식/환경

  • 업무수행능력
    • 창의력 / 글쓰기 / 협상 / 설득 / 읽고 이해하기
  • 지식
    • 의사소통과 미디어 / 영업과 마케팅 / 국어 / 디자인 / 사무
  • 업무환경
    • 갈등 상황 / 불쾌하거나 무례한 사람 상대 / 마감시간 / 이메일 이용하기 / 재택근무

성격/흥미/가치관

  • 성격
    • 적응성/융통성 / 신뢰성 / 혁신 / 분석적 사고 / 사회성
  • 흥미
    • 진취형(Enterprising) / 예술형(Artistic)
  • 직업가치관
    • 다양성 / 경제적 보상 / 신체활동 / 성취 / 지적 추구
  • 관련직업
    • 조사전문가
    • 상품기획자
    • 공연·영화·음반기획자
    • 행사기획자

업무활동

  • 업무활동 중요도
    • 자료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 업무활동 수준
    • 자료가 존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