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품기획자 | 경영·사무·금융·보험직 > 광고·조사·상품기획·행사기획 전문가 >
상품기획자
하는 일
교육/자격/훈련
상품기획전문가가 되기 위해 특별히 정해진 교육이나 훈련과정은 없다. 하지만 대학교에서 경영, 경제, 무역, 유통을 전공하거나 의상, 섬유, 식품 등 특정한 분야에 대한 전문지식을 갖추고 있는 것이 유리하다. 그리고 채용 시 아르바이트나 인턴, 창업 등 해당 분야에서 활동한 경력을 높이 사는 업체도 많으므로 유통 분야의 경험을 쌓는 것도 좋다.
이외에도 사설학원에 개설된 MD 전문교육과정을 이수하여 관련 지식을 습득할 수 있으며, 관련 자격증 및 외국어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 취업에 유리할 수 있다. 상품기획을 위해서는 소비자의 심리를 분석할 수 있어야 하고, 시장의 흐름을 파악하는 능력과 유행을 이끌 수 있는 능력 등이 요구된다.
- 관련학과
-
경영학과
,
경제학과
,
무역·유통학과
등이 있습니다.
- 관련자격
- 유통관리사(국가전문)
- 유통관리사(국가전문),
- 전자상거래운용사(국가기술)
- 전자상거래관리사 1,2급(국가기술)
- 훈련정보
임금/직업만족도/전망
- 임금
-
하위(25%)
3,300만원,
중위값
3,775만원,
상위(25%)
4,886만원
※
|
위 임금정보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로, 재직자의 자기보고에 근거한 통계치입니다. 재직자의 경력, 근무업체의 규모 등에 따라 실제 임금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직업간 비교를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 직업만족도
- 일자리전망
-
감소 (20%),
현상유지 (17%),
증가 (63%)
- 일자리현황
능력/지식/환경
- 업무수행능력
-
창의력
/
협상
/
말하기
/
기억력
/
설득
- 지식
-
영업과 마케팅
/
상품 제조 및 공정
/
디자인
/
의사소통과 미디어
/
경영 및 행정
- 업무환경
-
갈등 상황
/
앉아서 근무
/
연설, 발표, 회의하기
/
불쾌하거나 무례한 사람 상대
/
공문, 문서 주고받기
성격/흥미/가치관
- 성격
-
혁신
/
분석적 사고
/
적응성/융통성
/
사회성
/
스트레스 감내성
- 흥미
-
예술형(Artistic)
/
진취형(Enterprising)
- 직업가치관
-
다양성
/
심신의 안녕
/
성취
/
지적 추구
/
개인지향
- 관련직업
-
광고·홍보·마케팅전문가
-
조사전문가
-
공연·영화·음반기획자
-
행사기획자
업무활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