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품기획자 | 경영·사무·금융·보험직 > 광고·조사·상품기획·행사기획 전문가 > 상품기획자

하는 일

교육/자격/훈련

    상품기획전문가가 되기 위해 특별히 정해진 교육이나 훈련과정은 없다. 하지만 대학교에서 경영, 경제, 무역, 유통을 전공하거나 의상, 섬유, 식품 등 특정한 분야에 대한 전문지식을 갖추고 있는 것이 유리하다. 그리고 채용 시 아르바이트나 인턴, 창업 등 해당 분야에서 활동한 경력을 높이 사는 업체도 많으므로 유통 분야의 경험을 쌓는 것도 좋다. 이외에도 사설학원에 개설된 MD 전문교육과정을 이수하여 관련 지식을 습득할 수 있으며, 관련 자격증 및 외국어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 취업에 유리할 수 있다. 상품기획을 위해서는 소비자의 심리를 분석할 수 있어야 하고, 시장의 흐름을 파악하는 능력과 유행을 이끌 수 있는 능력 등이 요구된다.
  • 관련학과
    • 경영학과 , 경제학과 , 무역·유통학과 등이 있습니다.
  • 관련자격
    • 유통관리사(국가전문)
    • 유통관리사(국가전문),
    • 전자상거래운용사(국가기술)
    • 전자상거래관리사 1,2급(국가기술)
  • 훈련정보
    • 상품 기획자

임금/직업만족도/전망

  • 임금
    • 하위(25%) 3,300만원, 중위값 3,775만원, 상위(25%) 4,886만원
      위 임금정보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로, 재직자의 자기보고에 근거한 통계치입니다. 재직자의 경력, 근무업체의 규모 등에 따라 실제 임금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직업간 비교를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직업만족도
    • 72.1%
  • 일자리전망
    • 감소 (20%), 현상유지 (17%), 증가 (63%)
  • 일자리현황
    • 상품기획자

능력/지식/환경

  • 업무수행능력
    • 창의력 / 협상 / 말하기 / 기억력 / 설득
  • 지식
    • 영업과 마케팅 / 상품 제조 및 공정 / 디자인 / 의사소통과 미디어 / 경영 및 행정
  • 업무환경
    • 갈등 상황 / 앉아서 근무 / 연설, 발표, 회의하기 / 불쾌하거나 무례한 사람 상대 / 공문, 문서 주고받기

성격/흥미/가치관

  • 성격
    • 혁신 / 분석적 사고 / 적응성/융통성 / 사회성 / 스트레스 감내성
  • 흥미
    • 예술형(Artistic) / 진취형(Enterprising)
  • 직업가치관
    • 다양성 / 심신의 안녕 / 성취 / 지적 추구 / 개인지향
  • 관련직업
    • 광고·홍보·마케팅전문가
    • 조사전문가
    • 공연·영화·음반기획자
    • 행사기획자

업무활동

  • 업무활동 중요도
    • 자료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 업무활동 수준
    • 자료가 존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