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뎁스 2뎁스 3뎁스 현재 페이지

신직업·미래직업

직업·진로 직업정보 신직업·미래직업

직업카드뉴스 크리에이터 광고관리사

2023-06-15

국민이 제안하는 신직업·미래직업
인플루언서 광고 집행을 관리
크리에이터 광고관리사
제 1회 최우수상
본 직업은 제1회 대한민국 신직업·미래직업 아이디어 공모전에서 제안된 직업입니다 몇 년 전 인터넷 방송 업계 전체에 파장을 일으켰던 사건, 기억나시나요?
바로 SNS 인플루언서의 ‘뒷광고’ 논란입니다. ‘뒷광고’란, 구독자에게 광고가 아니라고 속이며 부정 광고를 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무분별한 광고로 팔로워와의 신의를 져버릴 뿐만 아니라 치명적인 이미지 실추와 법적 규제를 피할 수 없었습니다. 이는 인터넷 방송 업계의 유튜브 광고에 대한 올바른 인식 부족과 인플루언서들의 불안정한 수익 구조 때문에 발생한 일입니다. 인플루언서 광고 진행에 있어 적법한 광고 집행 방향을 제시하고, 콘텐츠 제작에 집중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리를 통해 파트너십을 구축할 전문 인력이 필요합니다. 유튜브 광고의 성숙한 생태계 구축을 위해 ‘크리에이터 광고관리사’를 새로운 지업으로 제안합니다. 크리에이터 광고관리사는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크리에이터 분석을 통해 타겟 아웃바운드 마케팅, 광고 심의 규정에 준하는 광고 가이드라인 제시 등 안정적인 광고 집행과 관련한 다양한 일을 수행합니다.
※ 아웃바운드 마케팅(OUTBOUND MARKETING) : 기업이 외부 고객을 대상으로 마케팅을 하는 것 크리에이터 광고관리사의 직무를 원활하게 수행하기 위해서는 개별 크리에이터에 대한 객관적 데이터 구축 및 가공 능력과 업계 관련자들에게 명확한 미디어 인식을 심어 줄 수 있는 법적 지식과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중요합니다. 크리에이터 광고 관리사의 직무 수행으로
크리에이터는 아웃바운드 마케팅 대행을 통한 안정적인 수익 창출을
브랜드는 검증된 광고 모델 계약을 통한 원활한 광고 집행을
시청자는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을 받은 정보 제공자에게 신뢰성 있는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소셜 미디어를 통한 마케팅 시장 규모는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식품, 패션, IT 등으로 분야가 확장됨에 따라 각 분야에 특화된 전문인력이 활동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우리나라 대표 직업의 모든 것이 궁금하다면 워크넷을 방문해보세요

www.work.go.kr
담당부서 : 미래직업연구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