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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직업·미래직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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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프로파일러

경영/사무/금융 정부육성지원

시장상황, 기업의 전략, 행동패턴 등을 분석해 기업의 미래 행동을 예측하고, 새로운 기업정체성의 설정 및 시장 내 전략 설정, 경쟁력 제고 전략 등을 수립한다.

기업의 미래 행동과 전략을 예측하는 비즈니스 전략가

범죄과정을 과학적으로 재구성하고 이를 통해 범행동기와 용의자의 특징 등을 분석하는 범죄분석관, 이들은 보통 현장에서 ‘프로파일러’라고 불린다. 엄밀히 말하면 이들은 ‘범죄프로파일러’이다. 연쇄살인 같은 강력범죄가 발생했을 때 범죄자가 어떻게 범행을 준비했고, 어떻게 범죄를 저질렀는지, 시신은 어떻게 처리했는지 등을 조사하고 분석한다. 그리고 이러한 분석 결과는 나중에 범죄자의 패턴을 분석해 범죄를 미리 예측하는데 활용된다.

이와 유사하게 기업경영 분야에는‘ 기업프로파일러’가 있다. 이들의 목적은 지금까지의 기업 행동이나 습관을 분석해 기업의 미래 행동을 예측하는 것이다. 특히 요즘처럼 기업환경이 급격하게 변화하는 때에는 미래에 어떤 전략을 세우고 경영할 것인지가 기업의 핵심 이슈가 되었다. 이에 따라 기업의 현재를 진단하고 미래의 방향을 제시하는 미래전문가, ‘기업프로파일러’에 주목하는 사람들이 늘었다. 더욱이 최근 빅데이터 분석 기법이 발달하면서는 새로운 경영전략을 세우거나 새로운 기업이미지를 설정하고자 할 때 프로파일링 기법을 활용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어떤 일을 하나요?

기업의 기존 전략을 분석해 미래방향 제시

기업프로파일링이란 지금까지의 기업의 행동이나 습관을 분석해 기업의 미래 행동을 예측하는 기법을 말한다. 기업프로파일러는 기업프로파일링 기법을 활용해 기업의 기존 시장전략을 분석하고 기업의 정체성을 새롭게 고안하는 일을 한다.

》미래 예측을 위해 지난 마케팅 전략을 분석한다. 또 경영진 및 직원과의 회의를 통해 해당 업계의 시장상황을 섬세하게 분석하고, 그 결과를 토대로 기업의 미래 방향을 경영진에게 제시함으로써 기업의 새로운 정체성을 설정한다. 또 자신의 아이디어와 콘셉트를 경영진에게 제시하기도 한다.

》이들의 직무는 분석하고자 하는 분야에 따라 달라진다. 크게 기업정보, 조직행동, 조직문화, 세무회계 등으로 나누어 프로파일링 하며, 최근 관심이 커지고 있는 기업 내의 빅데이터 분석도 기업프로파일러의 직무에 속한다고 볼 수 있다.

이 직업의 현재와 미래는?

[해외 현황] 경영, 기획, 전략 분야 새로운 직무로 등장

외국에서도 아직 정식 직업으로 자리를 잡은 형태는 아니다. 때문에 별도의 교육프로그램이나 자격이 마련되어 있지 않다. 기획 부문 직무에서 세분화된 직업의 하나로 볼 수 있으며, 외국에서도 빅데이터 분석이 활발해지면서 주목을 받고 있다.

》기획 부문의 직무에서 파생되었다고 할 수 있기 때문에 마케팅이나 커뮤니케이션 분야를 전공하거나 경영관련 교육을 받은 인력이 해당 업무를 수행한다. 아직까지는 기업체 내에서도 기존의 기획 방식을 활용하는 경향이 있고, 기업프로파일링 기법을 도입하는 경우에도 기존 방식과 접목하여 직무에 활용하기 때문에 온전히 세분화된 직업이라고 보기는 어렵다.

》기업프로파일러는 보통 기업체 내부의 전략기획 분야, 커뮤니케이션 에이전시, 커뮤니케이션 에이전시, 기업프로파일링 업무를 수행하는 기업컨설팅 업체 등에서 찾아볼 수 있다.

[국내 현황] 기업체 내 새로운 직업으로 등장할 가능성 높아

기업프로파일러는 국내외에 모두 생소한 직업으로, 우리나라에서 기업프로파일링을 직무적으로 도입한 기업은 거의 없다. 다만, 일부 경영컨설팅 업체에서 기업프로파일링을 수행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아직까지 기업체 내 기획부문에서는 기존의 기획 방식을 활용하고 있고, 기업 프로파일링 기법을 도입하는 경우에도 기존 방식과 접목하여 직무에 활용하기 때문에 국내에서도 온전히 세분화된 직업이라고 보기는 어렵다. 다만, 최근 빅데이터 분석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면서 기업 내부 데이터를 경영에 활용하려는 움직임이 일고 있다.

이에 따라 기업체 내 새로운 직무로 발전하거나 또는 기존 직업에서 분화하여 새로운 직업이 될 가능성이 있다. 한편, 전문 컨설팅업체 등의 경우는 기업프로파일링 직무만을 전문적으로 수행하는 컨설턴트가 등장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정식 직업도 전문 경영컨설턴팅업체 중심으로 나타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기업프로파일링과 관련한 전문 교육기관이 생기고 있다. 이들 교육기관에서는 주로 ‘정보프로파일링과정’으로 커리큘럼을 개설하고 있으며, 수강하는 사람들 또한 기업의 기획실 혹은 경영전략팀 같은 부서에 종사하면서 내부 기업정보에 대한 분석업무를 수행하는 경우가 많다. 이외에도 창업과 관련된 사항을 조사하고자 하는 사람, 비즈니스 정보설계, 조사, 분석의 프로세스를 배우고자 하는 사람, 기업프로파일러의 역량을 갖추고자 하는 사람 등이 수강하고 있다.

어떻게 준비하나요?

마케팅,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지식 중요

기업프로파일러에게는 마케팅과 브랜드에 대한 지식이 중요하며, 기업의 정체성을 새롭게 만들기 위한 커뮤니케이션 능력도 뛰어나야한다. 그리고 기업환경이 글로벌화됨에 따라 외국어 능력은 기본적으로 요구된다.

》커뮤니케이션, 마케팅, 광고, 마케팅커뮤니케이션 전공으로 학사 및 석사 수준의 지식이 필요하며, 기업 경영에 필요한 지식이 요구된다. 때문에 경제학, 경영학, 산업 및 기술, 미래학, 심리학 등을 전공하는 것이 유리하다.

》기업프로파일러가 되려면 논리적이고 분석적으로 사고할 수 있어야 하고, 다양한 정보에 관심이 많아야 한다. 특히 배경지식이 풍부하면서 인간의 행동을 맥락적으로 잘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사람에 대한 이해력이 풍부한 사람이 유리하다는 점에서 심리학적 지식이 중요하다. 또한 협상을 잘 수행하기 위한 전략적인 사고력도 필요하다.

》빅데이터를 분석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빅데이터에 대한 이해는 기본이고 분석에 필요한 통계기법 활용에 능숙해야 한다.

컨설팅 전문기업을 중심으로 직무 세분화

기업프로파일링 기법이 도입 초창기라는 점과 국내 경영컨설팅의 시장규모 등을 고려할 때, 아직까지 기업프로파일링만을 가지고 하나의 직업으로 정착하기에는 이른 면이 있다. 또한 기업프로파일러는 상당히 높은 수준의 지식(경제, 경영, 산업, 심리 등)이 필요하기 때문에 교육과정이 체계적으로 마련되지 않은 상황에서 개인이 준비하기에는 부담이 커서 국내 정착가능성은 당분간 높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다만 기업체 내 새로운 직무로서, 또는 기존 직업의 분화 등을 통해 직업화 될 가능성이 있고, 전문 컨설팅회사에서 기업프로파일링 직무만을 전문적으로 수행하는 인력으로 나타날 가능성이 있다.

적합한 사람은?

논리적이고 분석적인 사고로 정보에 관심이 많고, 사람에 대한 이해력과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뛰어난 사람이 적합하다.

필요한 자격은?

기업프로파일러로 활동하는데 필요한 자격증은 없다. 마케팅이나 커뮤니케이션 분야 전공 또는 경영 관련 전공이 업무에 도움이 된다.

필요한 공부는?

외국어 능력과 함께 경제학, 경영학, 산업 및 기술, 미래학, 심리학, 빅데이터 분석 등의 지식이 필요하다.

어디서 준비하지?

아직은 기업프로파일러 양성을 위한 체계적인 교육과정이 마련되어 있지 않다.

진출하는 곳은?

기업체의 전략기획실, 컨설팅 업무를 수행하는 경영지원 서비스 분야, 창업 관련, 비즈니스 정보설계 등의 분야로 진출할 수 있다.

담당부서 : 미래직업연구팀
문의 : 1577-7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