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영화작가(애니메이터) | 예술·디자인·방송·스포츠직 > 창작·공연 전문가(작가, 연극 제외) > 만화영화작가(애니메이터)

하는 일

교육/자격/훈련

    애니메이터가 되기 위해서는 애니메이션 고등학교, 전문대학 및 대학교, 사설학원 등을 통해 애니메이션 제작과정에 대한 이론과 실기를 배울 수 있다. 과거에는 이름난 감독이나 애니메이터를 스승으로 모시고 제자의 자격으로 작업실에 들어가 일을 배우는 경우가 많았으나 점차 전문적인 교육기관을 통한 사회 진출이 늘고 있다. 대학의 관련 학과로는 애니메이션학과, 만화애니메이션학과, 컴퓨터애니메이션학과 등이 있다. 입학 시 소묘 실기나 주어진 주제에 대한 만화창작 등의 실기고사를 치르는 곳이 많다. 관련 학과에 진학하면 애니메이션영화사, 애니메이션 연출이론, 만화기법 등 만화 및 애니메이션에 대한 이론과 디자인기초, 색채실습, 스토리 작법, 영상편집, 셀 및 컴퓨터애니메이션 제작실습 등의 실기를 교육받게 된다. 애니메이터는 관련 회사에 고용되어 활동하는 사람도 있으며 프리랜서로 활동하는 사람도 많다. 주로 셀애니메이션, 컴퓨터애니메이션 등 애니메이션제작사로 진출하며, 게임개발자로도 활동한다. 애니메이션 제작사에서는 인력이 필요할 때 수시로 채용공고를 내는데 주로 경력이나 포트폴리오를 보고 채용하며, 관련 교육기관을 통한 추천 채용도 많은 편이다.
  • 관련학과
    • 만화·애니메이션학과 , 응용소프트웨어공학과 , 컴퓨터공학과 등이 있습니다.
  • 관련자격
    • 자료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 훈련정보
    • 만화가 및 만화영화 작가

임금/직업만족도/전망

  • 임금
    • 하위(25%) 2,950만원, 중위값 3,471만원, 상위(25%) 4,072만원
      위 임금정보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로, 재직자의 자기보고에 근거한 통계치입니다. 재직자의 경력, 근무업체의 규모 등에 따라 실제 임금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직업간 비교를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직업만족도
    • 68.8%
  • 일자리전망
    • 감소 (13%), 현상유지 (20%), 증가 (66%)
  • 일자리현황
    • 만화영화작가(애니메이터)

능력/지식/환경

  • 업무수행능력
    • 글쓰기 / 창의력 / 추리력 / 기억력 / 모니터링(Monitoring)
  • 지식
    • 예술 / 디자인 / 사회와 인류 / 역사 / 의사소통과 미디어
  • 업무환경
    • 재택근무 / 사물, 도구, 조종 장치를 다루기 위해 손사용 / 앉아서 근무 / 마감시간 / 실내 근무

성격/흥미/가치관

  • 성격
    • 인내 / 혁신 / 적응성/융통성 / 스트레스 감내성 / 협조
  • 흥미
    • 예술형(Artistic) / 탐구형(Investigative)
  • 직업가치관
    • 개인지향 / 다양성 / 자율 / 인정 / 경제적 보상
  • 관련직업
    • 화가
    • 조각가
    • 사진작가 및 사진사
    • 만화가
    • 국악인
    • 지휘자
    • 작곡가
    • 연주가
    • 가수
    • 성악가
    • 무용가
    • 안무가
    • 대중무용수

업무활동

  • 업무활동 중요도
    • 자료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 업무활동 수준
    • 자료가 존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