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가 | 예술·디자인·방송·스포츠직 > 창작·공연 전문가(작가, 연극 제외) > 만화가

하는 일

교육/자격/훈련

    만화가가 되기 위해서는 과거에는 독학이나 유명 만화가의 문하생으로 들어가 경험을 쌓고 능력을 키워나가는 경우가 많았으나 최근에는 애니메이션 고등학교나 대학의 만화 관련 학과, 사설학원의 만화가 양성과정 등을 통해 체계적으로 공부하는 사람이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관련 교육을 받았다고 해서 모두 만화가가 되는 것은 아니며, 꾸준한 습작과 독서를 통해 그림 실력과 스토리 구성능력을 갖추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유명 만화가의 문하생으로 들어가 작업을 도와주며 관련 지식을 쌓아 만화가로 데뷔하는 경우도 있다. 웹툰이 대중화되면서 관련 컴퓨터프로그램을 이용해 만화를 제작할 수 있는 능력이 더욱 중요해졌다. 주로 자신의 작품을 출판하거나 만화공모전의 입상 등을 통해 데뷔하게 된다. 최근에는 인터넷을 통한 데뷔가 보편화되고 있는데 개인 블로그나 홈페이지를 통해 자신의 작품을 게재하거나 만화 포털사이트 등에 자신의 작품을 올려 활동하기도 한다. 이밖에 출판사로 진출하여 학습만화나 어린이용 삽화를 그리는 만화가로 활동할 수 있다. 경력이 쌓이고 능력을 인정받으면 더 높은 원고료를 받게 된다. 대학의 교수로 진출하거나 사설학원 등에서 관련 강의를 하는 경우도 있다.
  • 관련학과
    • 만화·애니메이션학과 , 미술학과 등이 있습니다.
  • 관련자격
    • 컬러리스트산업기사, 기사(국가기술)
  • 훈련정보
    • 만화가 및 만화영화 작가

임금/직업만족도/전망

  • 임금
    • 하위(25%) 2,446만원, 중위값 3,000만원, 상위(25%) 3,626만원
      위 임금정보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로, 재직자의 자기보고에 근거한 통계치입니다. 재직자의 경력, 근무업체의 규모 등에 따라 실제 임금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직업간 비교를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직업만족도
    • 61.1%
  • 일자리전망
    • 감소 (0%), 현상유지 (7%), 증가 (93%)
  • 일자리현황
    • 만화가

능력/지식/환경

  • 업무수행능력
    • 창의력 / 추리력 / 시력 / 기억력 / 정교한 동작
  • 지식
    • 디자인 / 예술 / 철학과 신학 / 역사 / 사회와 인류
  • 업무환경
    • 재택근무 / 사물, 도구, 조종 장치를 다루기 위해 손사용 / 앉아서 근무 / 규칙적인 근무 / 의사결정 가능성

성격/흥미/가치관

  • 성격
    • 인내 / 책임과 진취성 / 성취/노력 / 독립성 / 혁신
  • 흥미
    • 예술형(Artistic) / 탐구형(Investigative)
  • 직업가치관
    • 개인지향 / 자율 / 다양성 / 성취 / 고용안정
  • 관련직업
    • 화가
    • 조각가
    • 사진작가 및 사진사
    • 만화영화작가(애니메이터)
    • 국악인
    • 지휘자
    • 작곡가
    • 연주가
    • 가수
    • 성악가
    • 무용가
    • 안무가
    • 대중무용수

업무활동

  • 업무활동 중요도
    • 자료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 업무활동 수준
    • 자료가 존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