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뎁스 2뎁스 3뎁스 현재 페이지

직업정보 찾기

직업·진로 직업정보 직업정보 찾기
인문계 대졸 청년 > 강세직업
조사전문가

각종 조사 등을 전문적으로 기획하고 수행

조사전문가.png 이미지

교육 및 훈련

대졸 이상의 학력이 요구되며 석사학위 이상의 학력을 소지하면 입직에 더 유리함. 전공학과에 대한 특별한 제한은 없지만 통계학, 경영학, 소비자학, 경제학, 사회학, 심리학 전공자가 많고 정치학, 행정학, 사회복지학 등 사회과학 분야의 전공자도 있음. 사무용 프로그램과 통계분석 프로그램을 능숙하게 다룰 수 있어야하며 다국적 기업이나 해외 고객과의 의사소통을 위한 외국어에도 능통해야 함

▲ 관련 학과 : 경영학과, 소비자학과, 통계학과, 신문방송학과, 심리학과, 사회학과, 정치학과, 사회복지학과, 행정학과, 경제학과 등
▲ 관련 자격 : 사회조사분석사 1급/2급(한국산업인력공단

근무처

리서치회사, 혹은 일반 기업의 마케팅전략팀이나 시장조사팀 등

종사현황

조사전문가2.png 이미지

INTERVIEW

이양훈 | ㈜밀워드브라운미디어리서치, 수석부장

최근 채용트렌드는 어떤가요?
조사전문가는 리서치회사에서 다양한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경력을 쌓아야 업계에서 인정받고 자리매김할 수 있습니다. 이들이 종사하는 곳은 리서치 회사가 대부분이지만 일반 기업체(주로 소비재 관련)의 마케팅 전략이나 시장조사팀에 조사 담당자로 일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전문 모더레이터(좌담회진행자)는 프리랜서로 활동하는 편이지만 조사전문가는 일반적으로 정규직 형태가 많습니다. 최근에는 프리랜서로 계약해서 일하는 형태도 생겨나고 있고 특히 경력이 많은 분들이 프로젝트 단위별로 계약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최근 전반적으로 경기가 좋지 않아 신입 정규직 채용이 많지는 않습니다. 대기업 공채처럼 일정 시기에 채용하기도 하지만 통상 수시채용이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신입의 경우 처음에는연구보조원 수준의 일을 하지만 경력과 경험이 쌓이면서 보다 전문적인 조사 업무를 하게 됩니다.


가이드북 이미지

인문계열 진출직업
본 정보서는 인문계열 학생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직업을
포함시켜 상세하게 소개하고자 노력하였습니다.

직업정보 PDF 다운로드

담당부서 : 미래직업연구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