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기기·서비스판매원 | 영업·판매·운전·운송직 > 판매 종사자 > 통신기기·서비스판매원

하는 일

교육/자격/훈련

    ·통신 기기·서비스 판매원이 되기 위해서는 학력이나 나이 등에 제한이 없는 편이지만, 통신기기나 서비스에 대한 전문지식이 있으면 유리하다. 또한 대학에서 경영학, 마케팅학, 유통학 등을 전공하면 마케팅, 유통관리, 상품관리 등에 대하여 폭넓게 지식을 쌓을 수 있고 일정한 경력을 갖추면 판매관리자로 성장이 가능하다. 판매원은 다양한 성향의 수많은 고객을 대상으로 한 상품 설명과 구매 설득, 불만사항에 대한 응대가 주된 업무이다. 따라서 적극적이며 활발하고 친절한 성격이 요구된다. 상품 구매를 유도하려면 고객에게 신뢰감을 줄 수 있는 성격과 태도가 필요하다. 판매가격이나 요금제 등에 대한 이해와 합리적인 가격비교를 통해 고객을 설득할 수 있어야 한다.
  • 관련학과
    • 실무종사자들의 설문조사결과자료와 정확히 일치되는 학과정보가 없습니다.
  • 관련자격
    • 텔레마케팅관리사(한국산업인력공단)
  • 훈련정보
    • 통신 기기·서비스 판매원

임금/직업만족도/전망

  • 임금
    • 하위(25%) 2,697만원, 중위값 3,108만원, 상위(25%) 3,459만원
      위 임금정보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로, 재직자의 자기보고에 근거한 통계치입니다. 재직자의 경력, 근무업체의 규모 등에 따라 실제 임금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직업간 비교를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직업만족도
    • 58.8%
  • 일자리전망
    • 감소 (70%), 현상유지 (10%), 증가 (20%)
  • 일자리현황
    • 통신기기·서비스판매원

능력/지식/환경

  • 업무수행능력
    • 설득 / 말하기 / 서비스 지향 / 사람 파악 / 협상
  • 지식
    • 통신 / 영업과 마케팅 / 고객서비스 / 의사소통과 미디어 / 상담
  • 업무환경
    • 불쾌하거나 무례한 사람 상대 / 치열한 경쟁 / 자동화 정도 / 사람들과 직접 접촉 / 다른 사람과의 접촉

성격/흥미/가치관

  • 성격
    • 사회성 / 스트레스 감내성 / 적응성/융통성 / 타인에 대한 배려 / 성취/노력
  • 흥미
    • 사회형(Social) / 현실형(Realistic)
  • 직업가치관
    • 신체활동 / 개인지향 / 자율 / 성취 / 다양성
  • 관련직업
    • 상점판매원
    • 온라인판매원
    • 상품대여원
    • 노점 및 이동판매원
    • 방문판매원
    • 주유원

업무활동

  • 업무활동 중요도
    • 자료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 업무활동 수준
    • 자료가 존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