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프로그래머 | 연구직 및 공학 기술직 > 소프트웨어 개발자 > 게임프로그래머

하는 일

교육/자격/훈련

    게임프로그래머가 되기 위해서는 고등학교, 전문대학의 게임관련 정규 교육과정을 이수하거나 게임 인력을 전문적으로 양성하는 게임아카데미 등의 사설학원, 대학의 사회교육원에서 교육훈련을 받으면 된다. 대학에서는 게임관련학과가 있고, 특성화 고등학교에 컴퓨터게임제작과가 설치되어 있다. 이들 학과에서는 게임기획, 게임연출, 게임프로듀싱 및 아이디어 발굴을 위한 교육, 게임시나리오 작성, 아이디어 창출교육, 게임그래픽디자인, 게임프로그래밍, 게임음악 등을 교육한다. 게임 인력을 전문적으로 양성하는 사설교육기관에서는 3D애니메이션, 웹프로듀서, 디지털웹디자인, 게임프로그래머, 게임그래픽디자인 등을 실습 위주로 교육하고 있으며, 게임제작자가 되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분야 중 하나 이상의 분야를 필수적으로 공부해야 한다. Visual Tool, C언어 능숙자, 컴퓨터그래픽애니메이션 개발자나 실무경력 2∼3년의 경력자가 유리하며 윈도우, 포토샵, 프리미어, 프로그래밍언어(어셈블리, C/C++ 등), 자료구조 등에 대한 지식이 요구된다.
  • 관련학과
    • 게임공학과 , 응용소프트웨어공학과 , 정보·통신공학과 , 컴퓨터공학과 등이 있습니다.
  • 관련자격
    • 게임프로그래밍전문가
  • 훈련정보
    • 응용 소프트웨어 개발자

임금/직업만족도/전망

  • 임금
    • 하위(25%) 3,885만원, 중위값 4,500만원, 상위(25%) 6,308만원
      위 임금정보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로, 재직자의 자기보고에 근거한 통계치입니다. 재직자의 경력, 근무업체의 규모 등에 따라 실제 임금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직업간 비교를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직업만족도
    • 70.8%
  • 일자리전망
    • 감소 (13%), 현상유지 (7%), 증가 (80%)
  • 일자리현황
    • 게임프로그래머

능력/지식/환경

  • 업무수행능력
    • 전산 / 창의력 / 선택적 집중력 / 논리적 분석 / 기술 분석
  • 지식
  • 업무환경
    • 자동화 정도 / 앉아서 근무 / 재택근무 / 연설, 발표, 회의하기 / 이메일 이용하기

성격/흥미/가치관

  • 성격
  • 흥미
    • 예술형(Artistic) / 관습형(Conventional)
  • 직업가치관
    • 개인지향 / 신체활동 / 자율 / 다양성 / 타인에 대한 영향
  • 관련직업
    • 시스템소프트웨어개발자
    • 응용소프트웨어개발자
    • 가상현실전문가
    • 모바일앱개발자
    • 웹개발자
    • 웹기획자
    • IT테스터 및 QA전문가(SW테스터)

업무활동

  • 업무활동 중요도
    • 자료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 업무활동 수준
    • 자료가 존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