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호텔관리자 | 경영·사무·금융·보험직 > 미용·여행·숙박·음식·경비·청소 관리자 >
여행·호텔관리자
하는 일
여행 및 호텔 관련 사업체나 부서의 운영을 기획, 조정하고 소속 직원들을 지휘, 관리한다.
교육/자격/훈련
여행호텔관리자가 되기 위해서는 여행 관련 분야의 업무경험을 갖고 있거나 국내외 여행 경험이 많은 것이 유리하다. 여행 관련 업무를 비롯해 여행지역에 대한 교통이나 지리, 숙박, 문화 등에 대한 정보를 잘 알고 있어야 하며, 여행안내, 여행상품개발, 여행상품기획 등의 업무를 하다가 관리자로 성장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대학에서 관광(경영학)과, 국제관광(학)과, 호텔경영(학)과 등의 관광 관련 학과를 졸업하면 관광학의 기초이론을 비롯해 여행업, 호텔경영 등 관광산업과 관련된 전반적인 분야를 배울 수 있으며, 이를 실무에 적용할 수 있다. 호텔관리자가 되기 위해서는 호텔에서 오랫동안 근무해 오면서 경력이 축적되어야 한다. 직원들을 관리하고 지시하려면 호텔내에서 이루어지는 일들에 대해서 잘 알고 있어야 한다. 호텔에 입사해 여러가지 업무를 수행하여 다양한 경험을 쌓는게 일반적이다. 외국어 능력도 갖추고 있는 것이 중요하다.
- 관련학과
-
식품조리학과
,
호텔·관광경영학과
등이 있습니다.
- 관련자격
- 관광통역안내사(이상 한국산업인력공단)
- 국내여행안내사
- 국외여행인솔자(문화체육관광부)
- 호텔관리사(국가전문)
- 호텔경영사(국가전문)
- 훈련정보
임금/직업만족도/전망
- 임금
-
하위(25%)
4,600만원,
중위값
5,491만원,
상위(25%)
7,000만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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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임금정보는 직업당 평균 30명의 재직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로, 재직자의 자기보고에 근거한 통계치입니다. 재직자의 경력, 근무업체의 규모 등에 따라 실제 임금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직업간 비교를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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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직업만족도
- 일자리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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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소 (43%),
현상유지 (53%),
증가 (3%)
- 일자리현황
능력/지식/환경
- 업무수행능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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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지향
/
인적자원 관리
/
물적자원 관리
/
행동조정
/
협상
- 지식
-
인사
/
경영 및 행정
/
영업과 마케팅
/
영어
/
고객서비스
- 업무환경
-
다른 사람들을 조율하거나 이끌기
/
외부 고객 대하기
/
이메일 이용하기
/
불쾌하거나 무례한 사람 상대
/
이미지/평판/재정에 미치는 영향력
성격/흥미/가치관
- 성격
-
리더십
/
사회성
/
스트레스 감내성
/
타인에 대한 배려
/
혁신
- 흥미
-
진취형(Enterprising)
/
사회형(Social)
- 직업가치관
-
성취
/
이타
/
다양성
/
심신의 안녕
/
자율
- 관련직업
업무활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