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하단메뉴 가기

알림마당

모두가 웃는 행복한 나라 고용복지+센터가 함께합니다.

공지사항

공지사항 상세
이커머스 마케팅 현직자 직무스터디 캠프
작성일 2021-10-06 조회수 70
첨부파일

[남양주시] 이커머스 마케팅 현직자 직무스터디 캠프

 

직무스터디 캠프 일정표.

구분

시간

내용

1주차

(온라인 세션)

1023() 10:00~12:00

 

현직자 온라인 세션

[강의] 현직자 직무 에센스 강의 및 Q&A

 

직무 입문 방법

직무담당자가 실제로 하는 일

직무담당자로 일하는 장, 단점과 요구 역량

직무 커리어 패스

[과제소개] 주차 별 프로젝트 소개 및 선정 이유

 

(* 시뮬레이션 과제 수행을 위한 정보는 필요시 제공)

 

1차 과제

1028() 24:00까지

 

1차 과제 수행

[주제] 이커머스 시장의 이해와 체인 별 특성 조사&분석 하기

[내용] 현재 이커머스 시장에는 많은 유통사들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당 사는 제조사다보니 당연히 물건을 유통사를 통해 판매를 해야 합니다. 최근에는 코로나 이슈로 인해 온라인 유통사들이 이전보다 더욱 적극적인 판매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제품을 팔기 전에 이커머스 시장에 대한 세부적인 조사가 필요합니다.

1) 이커머스 주요 유통 채널 조사하기(매출 규모 순 상위 5)

2) 채널 별 특징 분석 하기 (매출 규모, 주 사용자, 주요 특징, 멤버쉽 특성, 보유한 광고 종류 등)

 

* PPT 1장으로 작성

* 조사에 필요한 리서치 사이트 및 자료 제공 예정

 

1차 과제 피드백

1031() 24:00까지

1차 과제 피드백

- 리드멘토 개별 리뷰 및 피드백

2차 과제

114() 24:00까지

 

2차 과제 수행

[주제] 신제품 컨셉 보드 작성하기

[내용] 온라인 시장이 점점 성장하는 만큼 온라인 전용 제품에 대한 소비자 니즈도 상당 합니다. 아울러 온라인에서 성공적으로 제품 런칭을 하면 오프라인까지도 판매 확대가 가능해져서 장기적으로 당사에 큰 이익을 가져다 줍니다. 최근 트렌드를 파악하고 온라인 전용 제품의 컨셉 보드를 작성하여 보고 해주세요.

1) 시장 트렌드 조사

- 뉴스, 잡지, TV, 유튜브 등으로 현재 이슈되고 있는 트렌드 파악하기

2) 신제품 컨셉 보드 작성

- 메인 카피, , 제품 구성, 가격, 중량, 제품 USP

3) 온라인 내 경쟁 제품 조사

- 경쟁사 운영 제품 조사(이미지,가격,중량,포장타입 등 제품 전반)

 

* PPT 1장으로 작성

* 컨셉 보드 작성에 필요한 실제 실무 예시 파일 제공

3주차

(온라인 세션)

116() 10:00~12:00

 

현직자 온라인 세션

과제 발표 및 리드멘토 피드백

 

3차 과제

1111() 24:00까지

 

3차 과제 수행

[주제] 온라인 신제품 도입 보고서 작성

[내용] 시장 조사와 제품의 컨셉 보드가 작성 되었으면 이제 실제로 제품 개발을 진행을 해야 합니다. 타겟 설정 및 시장 세분화(STP 분석, SWOT 분석 등), 마케팅 믹스 전략 수립(4p 전략), 제품 원가 검토 등 전반을 검토하여 '신제품 도입 보고서'를 작성해서 보고 해주세요.

1) 시장 분석, 도입 전략, 제품 스펙 검토, 온라인 런칭 채널 및 계획 수립 등 보고 해주세요.

- 4p 전략 수립(Place, Promotion, Product, Price), 시장 세분화 및 포지셔닝 전략 수립(STP 분석-Segmentation, Targeting, Positioning)

 

* PPT 1장으로 작성

* 실제 기업에서 활용하는 신제품 도입 보고서 예시 파일 제공

 

3차 과제 피드백

1114() 24:00까지

3차 과제 피드백

- 리드멘토 개별 리뷰 및 피드백

4차 과제

1118() 24:00까지

 

4차 과제 수행

[주제] 신제품 온라인 런칭 세부 계획 수립 하기

[내용] 이렇게 신제품이 출시 하였습니다. 몇 년을 걸려 만든 제품인 만큼 출시 계획 또한 중요 합니다. 일단 온라인에서 먼저 신제품 런칭을 하고 반응이 좋으면 오프라인으로 확대를 하려고 합니다. 이에 따라 제품 특징에 맞는 온라인 런칭 계획을 수립해주세요.

 

1) 온라인 유통 채널 선정 하기(선정 이유 포함)

2) 디자인 톤&매너, 메인 카피 등 런칭 전반 컨셉 설정 하기

3) 광고&배너 계획, 프로모션 계획, 쿠폰 계획 등 세부 계획 수립 하기

4) 키워드 광고 운영 계획 수립 하기(키워드 선정)

5) 이 외 페이드 미디어 활용한 노출 계획 수립 하기(카톡 비즈보드, 네이버 상품광고 등)

 

* PPT 1장으로 작성

* 이커머스 시장 관련 리서치 자료 제공

* 런칭 계획서 예시 파일 제공

 

5주차

(온라인 세션)

1120() 10:00~12:00

 

현직자 온라인 세션

과제 발표 및 리드멘토 피드백

수료증은 캠프 이수 후 내정보 > 신청한캠프에서 다운로드 가능합니다.

 

*참여자가 2명 이하인 경우, 3/5주차 캠프 시간은 1시간으로 조정 운영됩니다.

 

 

과제물은 코멘토 사이트의 클래스룸에 제출합니다.

(과제물 확인은 추후 전달드리는 대시보드에서 확인 가능)

과제관련 질문은 오픈카카오톡방 내에서 자유롭게 이루어집니다.

(클래스룸에서 질문도 가능합니다)